•  엄태선 기자/  승인 2022.06.07 06:45

대한약사회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약물이상사례 공유

배뇨장애를 앓던 70대 환자가 베타네콜제제를 복용한 이후 뜻밖의 부작용을 경험했다?

대한약사회 지역의약품안전센터(이하 지역센터)는 최근 이같은 사례를 공유하고 주의를 당부했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77세 여성은 지난해 7월 배뇨장애로 인해 비뇨의학과에서 베타네콜제제를 처방받아 복용, 투여 직후 손떨림을 경험했다. 발현 후 용량 감량을 진행했으나 이같은 후유증을 동반하면서 조금씩 회복한 사례다. 함께 복용한 약물을 실로도신8mg, 나프토피딜75mg이었다. 

지역센터는 이와 관련 "약물투여와 이상사례간 시간적 연관성이 있고 질병이나 다른 약물에 의한 것으로 보이지 않았다"면서 "약물복용을 중단하거나 용량을 감량했을 때 증상이 호전되는 임상적 변화가 있었으며 재투여시 임상반응에 대한 정보는 없으므로 '상당히 확실함'으로 인과성을 평가한다"고 밝혔다.

지역센터는 베타네콜의 국내 허가사항에 손떨림과 관련된 이상반응은 없으나 Lexicomp에 의하면 베타네콜 복용 후 중추신경계 이상반응으로 두통, 무력증, 경련 등이 보고된 바 있다며 나프토피딜 복용 후 정신신경계 이상반응으로 현기증, 비틀걸림, 두통, 머리무거움, 0.1% 미만에서 권태감, 졸음, 이명, 저림감, 떨림, 미각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병용약물인 실로도신과 나프토피딜은 모두 α1 차단제로서  Lexicomp의 약물상호작용 정보에 의하면 병용금기이다. α1 차단제를 병용하면 저혈압, 실신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한편 베타네콜은 콜린유사제제로 부교감신경계를 자극해 방광의 근육 긴장도를 증가시키고 근육 수축을 야기해 배뇨를 하도록 도와주며 공복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복용 후 때때로 속쓰림, 복부불쾌감, 구역, 구토, 발한 홍조, 다액분비, 천식성 발작, 흉부긴박감,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계항진, 저혈압이 나타날 수 있다. 

국내 허가품목은 일양약품의 '하이네콜정'을 비롯해 알보젠 '마이토닌정', 유니온제약 '유니네콜정', 오스크리아제약 '오스네콜정', 대원제약의 '투티네콜정'이 있다. 

배뇨장애 70대 환자, 베타네콜 복용후 발생한 부작용은?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