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6.14 07:10

희귀필수의약품센터, 환자로부터 자주받는 질의 안내

국내에서 구할 수 없어 해외에서 의약품을 수입해야 하는 희귀의약품의 약값은 어떻게 책정될까?

희귀필수의약품센터는 최근 발행한 소식지를 통해 '환자로부터 자주받는 질의'을 소개하고 그 답변을 했다. 

특히 희귀의약품 약값과 관련, 해외에서 수입공급하는 의약품의 경우 약품원가에 관세와 부가세 등 제반비용과 해외운송료를 포함한 가격으로 책정된다고 안내했다. 

 

약값이 시시각각 변동하는 이유에 대해, 해외 수입의약품의 경우 약값 및 환율 변동에 따른 국내 공급 약값이 변동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카드수수료의 경우 구ㅐ자가 부담하는 이유와 관련, 수입원가만을 산정해 의약품을 공급하고 있어 카드 사용에 따른 금융비용을 구매자가 부담할 수밖에 없다며 보험적용 의약품의 경우 카드 사용에 따른 별도 수수료를 받고 있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희귀필수의약품센터는 환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바른 의약품 정보제공을 위해 매년 영문설명서의 한글설명서 번역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센터 공급 목록에 없는 의약품과 관련, 해외에서는 허가받아 사용되고 있는 의약품이 국내에 유통되지 않거나 공급이 중단된 경우 의료진 및 환자가 '해외의약품 조사의뢰서'를 통해 조사 의뢰하면 그에 대한 정보를 민원모음에서 제공하고 있다고 안내했다. 필요서류는 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해서 작성한 해외의약품 조사의뢰서를 제출하면 센터를 조사해 정보를 제공한다고 부연했다.  

해외수입 희귀의약품 약값, 책정-변동 어떻게 이뤄질까?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