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승인 2022.11.15 06:20

식약처, 주요 민원 질의응답 내용 소개

의약품 허가 후 제조방법 변경관리에 대한 제약업계 등 민원인의 질의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식약처는 그간의 주요 민원 질의에 대해 검토과정을 거쳐 지난 11일 관련 설명회를 통해 답변했다.

허가 후 제조방법 변경관리 대상부터 세부절차, 자료제출 등이 질의응답이었다. 민원 질의에 대한 식약처의 답변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했다.

<대상>

변경관리 시행이 지난 11월12일부터인데 기허가 품목의 경우 적용되지 않으며 이후 허가(변경허가) 신청 또는 신고(변경신고) 신청한 것부터 적용된다. 

CTD작성 대상 품목의 경우 허가시 국제공통기술문서(CTD) 3부 제조방법을 허가증에 반영하고 이후 변경사항은 관련 가이드라인에 따라 변경관리 유형을 확인해 관리하면 된다.

또 규정 시행 전 허가된 품목 중 허가규정에 따라 CTD작성대상 품목의 경우 기존 허가증상 제조방법의 변경이 없더라도 업체가 원하는 경우 제조방법에 해당하는 CTD 3부자료를 제출해 심사를 받고 관련 가이드라인에 따라 변경관리 유형을 확인해 관리하면 된다.

원료약의 제조방법에 변경이 발생하는 경우 허가 후 변경관리 가이드라인에서 해당되는 변경유형에 따라 관리하면 된다.

 <세부절차>

DMF등록대상 원료약을 사용하는 경우 제조방법 중 원료약 등록번호로 갈음할 수 있으며 허가에 대한 기준은 허가증에 작성된 제조방법으로 봐야 한다.

또 원료약의 제조방법이 변경됐으나 완제약의 품질에 영향이 없다면 완제약 제조사는 변경관리를 진행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해, 3.2.S.2, 3.2.S.3의 경우는 완제약 제조소는 제조방법 변경관리 가이드라인에 따라 변경허가신청 또는 연차보고하면 된다.

원료 제조원 또는 완제 제조방법만 변경되는 경우 CTD에 변경사항을 반영하고 변경허가 신청시마다 제조방법에 해당하는 CTD 3부 자료 전체를 제출해야 한다. 다만 원료약에 관한 자료는 이미 등록된 원료약의 경우 제출하지 아니하고 원료의약품 공고번호를 기재할 수 있다.

<자료제출>

제조방법 변경관리에서 충족조건이 'and 조건'인지 'or 조건'인지는 해당 변경 유형에 기재된 충족조건은 모두 충족돼야 한다.

가이드라인에 포함되지 않은 경미한 변은 제조사의 문서하된 절차 및 의약품 품질시스템에 따라 처리하고 해당 변경이 제제 품질 및 안전성-휴효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관리하면 된다.

허가신고심사 규정에 따라 최종제품의 규격이 동일한 범위내에서 2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제조할 때는 제1법, 제2법 등으로 표기할 수 있으며 두 제조방법 변경 수준과 그에 따른 변경절차는 제조방법 변경관리 가이드라인에 따라 수행해야 인정된다.

완제약 제조방법 변경시 완제약의 안전성-유효성 및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자료의 경우 불순물 프로파일 변경이 발생여부와 원료약 결정형 및 입자도와 같은 물리적 특성 변경에 따른 완제약 용출 등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 이로 인해 완제약의 기준 및 시험방법 변경이 발생하는 경우 안정성 자료 등의 제출이 필요하다.

원료약 제조방법 변경후 원료약의 불순물 프로파일 변경이 없다는 것은 변경후 생산된 원료약 배치에서 기설정된 불순물의 실측값의 변동이 발생하는지를 확인하고 새로운 불순물 생성유무를 확인하면 된다.

난용성 원료약의 결정형이나 입자도 변경이 생기면 변경 전후 완제약의 용출, 붕해시간 또는 기타 약물 방출 등의 비교를 통해 변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면 된다.

원료규격변경의 경우 출발물질, 중간체, 용매, 시약 등의 원료약 품질특성이 완제약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해야 된다. 이때 원료약의 불순물 프로파일의 변경이나 물리화학적 특성의 변경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변경 전후 원료약 배치분석자료를 비교하면 된다.

이밖에도 제제의 조성 변경시 생동시험자료를 이화학적동등성시험자료로 갈음되는 경우 최소 2배치 장기 및 가속 안정성시험자료 최소 3개월 자료를 제출하고 생동시험자료(비교임상시험자료)를 제출하는 경우 최소 6개월 자료를 제출하면 된다.

허가후 제조방법 변경관리...대상-절차-자료제출은?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