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승인 2022.11.24 07:30

식약처, 최근 임상시험계획 승인 현황...노바티스도 동승

국내제약사인 HK이노엔을 비롯해 다국적사 사노피, 노바티스 등이 임상시험에 뛰어들었다. 

식약처의 최근 임상시험계획 승인 현황에 따르면 에이치케이이노엔은    국산신약 케이캡(IN-A001정)에 대한 임상 1상시험을 진행한다. 

이번 임상은 건강한 성인 대상으로 테고프라잔(케이캡)과 주요 NOACs를 반복 병용 투여 시 약동학 및 약력학적 상호작용을 평가하기 위한 공개, 무작위배정, 교차 임상시험이다. 국내개발로 전북대병원서 진행한다.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는 임상시험 2건을 연이어 승인받았다.

먼저  'SAR439774(Fitusiran)'에 대한 임상 3상을 진행한다.  응고인자 VIII 또는 IX에 대한 억제 항체를 보유하거나 보유하지 않은 만 12세의 남성 중증 A형 또는 B형 혈우병 시험대상자를 대상으로 피투시란 예방요법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조사하기 위한 단일군, 다기관, 다국가, 공개, 단방향 교차 임상시험을 실시한다. 국외개발로 강동경희대병원과 연세대세브란스병원, 인하대병원에서 그 유효성을 살핀다. 

또 사노피는 'SAR231893'에 대한 2상 시험을 추진한다. 호산구성 표현형이 있는 중등도 내지 중증 활동성 궤양성 대장염 환자를 대상으로 두필루맙 요법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다기관, 무작위배정, 이중 눈가림, 위약 대조 평행군 임상시험이다. 국외개발로 강북삼성병원과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해운대백병원, 영남대병원, 경북대병원에서 그 안전성 등을 확인한다. 

한국노바티스는 'RTH258'에 대한 국내개발 3b상을 진행한다. 증상성 황반 결절맥락막혈관병증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브롤루시주맙 단독 요법 개인별 맞춤 요법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는 60주, 무작위 배정, 다기관 임상시험이다. 

임상은 서울대병원과 분당서울대병원, 서울성모병원, 연세대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 경희대병원, 김안과병원, 누네안과병원, 부산대병원, 해운대백병원, 충남대병원, 영남대병원, 계명대동산병원, 전남대병원에서 유효성 등을 살핀다. 

이밖에도 동아대학교병원은 아스트라제네카의 '브릴린타정(티카그렐러)'에 대한 연구자임상을 진행한다. 급성심근경색 환자에서 티카그렐러 치료 적정화를 위한 감량요법에 대한 전향적 다기관 무작위배정 연구이다. 국내개발로 동아대병원을 비롯해 의정부을지대병원, 은평성모병원, 연세대세브란스병원, 양산부산대병원, 조선대병원, 고려대구로병원 등 전국 병원서 실시한다.  

HK이노엔 '케이캡'...사노피, 혈우병-대장염약 임상 진행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