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승인 2023.08.30 06:12

식약처, 고영인 의원 질의에 답변...피해구제 부담금 부과요율 조정 등도

의약품 부작용 및 이상사례 보고에 있 충실도가 낮은 지역의약품안전센터(이하 지역센터)에 대해 정부의 관리방안은 어떻까.

식약처는 최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고영인 의원이 이같은 내용의 서면질의에 답했다. 

식약처는 이와 관련 "충실도가 저조한 일부 지역센터의 충실도 제고를 위해 센터장 회의 및 실무자 대상 교육을 실시하는 등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식약처는 각 지역센터가 의약품 부작용이나 이상사례 보고에 대한 충실도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여기서 충실도점검은 의약품안전관리원이 관리중인 의약품 부작용보고시스템에 얼마나 충실하게 입력하는 지를 살피는 것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에 대해 "지역센터별로 충실도 점검을 실시하고 있는데 대체적으로 높은 점수를 기록하는 등 충실도가 높은 편"이라면서도 "다만 일부 지역센터가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그래도 전반적으로 좋은편에 해당된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도 좋은 편이지만 좀더 개선될 수 있는 부분을 위해 입력자인, 실무자와 이를 관장하는 센터장에 대한 교육을 보다 촘촘하게 진행하게 되면 입력 충실도가 더욱 높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전체 지역센터 충실도의 경우 지난해 대비 올해 다 높은 편이며 의약품안전관리원에서 분기별 센터장 정기회의를 진행하고 실무자에 대한 수시교육도 이뤄지고있다고 부연했다. 

한편 식약처는 피해구제 보상금 지급액이 점차 증가추세로 운용 잔액비율은 감소딜 것으로 예상, 부담금 부과요율도 피해구제 예상 비용, 부담금 제정 현황 등을 고려해 조정할 예정이다.

이는 고영인 의원이 피해구재 부담금 수입 측면에서 부과요율 수준의 적정성을 재평가하는 방안에 대한 서면질의에 식약처가 답변한 내용이다.  

의약품 부작용보고 충실도 낮은 지역센터...그 관리방안은?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