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 승인 2020.11.16 07:00
  •  

사회복지, 보건학 전문가로 의약품 안전관리 역할 기대
코로나와 제품서 환자중심의 변화되는 패러다임 적용도
예방적 안전관리 체계 마련...국민과 신뢰위한 소통 구축

김강립 식약처장이 지난 2일 취임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난 2일 신임 식약처를 이끌게 된 김강립 처장의 어깨가 그 어느 때보다 무겁다. 복지부 차관에서 식약처장으로 발탁되면서 식약처의 맨 앞에 서게 됐다. 식약처가 안고 있는 현안을 하나둘씩 풀어야 하는 자리에 선 것이다.

식약처는 올해 초 코로나19로 시작된 마스크 공급 부족 혼란으로 거의 패닉상태로 빠진 바 있다. 당시 어느 부서할 것 없이 마스크 공급 정상화에 뛰어들었다. 그만큼 올해 계획된 업무는 멈출 수밖에 없었다.

그런 이유로 식약처의 기존 업무를 할 인력은 부족현상이 생겨났고 업무 과부하로 악순환이 속출됐다.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사태가 식약처를 집어삼킨 셈. 예정됐던 통상적 감시활동이나 민원설명회 등은 서류 또는 순연, 온라인으로 대체됐다. 마스크 사태에 앞서 발암 불순물 검출, 제조 조작사건 등에 이어졌고 최근에는 독감백신 공급 문제가 불거지면서 식약처는 매일 바람 잘 날 없을 정도였다.

식약처는 크게 식품과 의약품, 의료기기 등을 인허가하고 관리하는,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역할을 하는 규제기관이라는 점에서 신임 김강립 처장의 리더쉽 발휘는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특히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위한 지원 등에 모든 역량 집중해야 하는 정책적 결정을 해야 때다.

다행히 김 처장은 사회학과 사회복지학, 보건학을 전공하고 복지부에서 보건의료정책과장과 보건의료정책실장, 기획조정실장, 차관까지 경험한 연륜의 행정가라는 점에서 식약처의 이같은 난관을 이겨내고 내부 소통을 통한 응집력을 높여 대외활동에서 나서는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김 처장은 복지부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왔던 인물이기도 하다. 식약처 내부에서도 평가가 나쁘지 않아 사실 내부인사 승진을 예상했지만 김 처장의 선임에도 거부감이 없는 모습이다.

식약처 한 관계자는 "예전 복지부에 근무했을 때 김 처장이 윗분으로 일한 적 있었다"면서 "훌륭한 행정가로 모두가 존경했던 분 중에 한 명이었다"고 당시 시절을 회고했다.

.

.

.

자세한 내용은 아래 주소를 클릭하세요.

www.newsthevoice.com/news/articleView.html?idxno=1598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