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윤희 기자
  •  승인 2022.01.20 06:35

이재명 선대위, 24일 포럼 출범…조직위원회 구성 단계 중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선대위가 '환자권익' 향상을 위해 구성 중인 '환자중심보건의료포럼(이하 포럼, Patient centered healthcare forum, PCHF)'이 오는 24일 출범식을 갖고 공식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의하면 포럼은 '환자 중심 보건의료 실현'을 목적으로 하며, 관련된 홍보와 연구, 교육, 정책개발 등을 중점적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가족과 보호자의 권익 보호와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사업을 발굴하는 한편, 그동안 미진했던 '환자중심 예방적 건강증진'에 대한 연구와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 활동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캠페인과 홍보를 통해 대국민인식 전환을 모색하면서 정책 개발과 연구 등을 추진해 전문성 강화에 초점을 맞춰 나간다는 계획이다. 

포럼, 조직 운영은? 

포럼은 지난 17일 출범한 '국민건강보건의료위원회(이하 국민건강위)'와 비슷한 수준의 조직을 구성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환자단체대표와 의료전문가, 민주당 의원 등이 위원회 구성위원(50인)으로 참여한다. 

대표단은 고문과 상임공동대표, 공동대표 등으로 구성되고 운영위원회와 감사, 사무국을 중심으로 기획정책위원회, 환자권익위원회, 대외협력위원회, 환자중심보건의료 국민운동본부 등으로 조직, 운영된다. 

민주당 선대위는 포럼 출범 배경에 대해 "우리 모두는 일시적이거나 긴 기간을 환자로서 살고 있다"면서 "지금까지 우리의 삶과 인생에서 빠질 수 없는 건강과 보건의료에 대한 정책과 방향을 보건의료 공급자와 당국의 일방적 소통과 결정에 의해서 진행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보건의료 소비자, 환자가 소외된  보건의료와 건강에 대한 정책을 이제는 환자 중심으로 되돌려야 한다"면서 "우리나라에서 환자권리와 환자중심의 보건의료 문화를 이야기하는 작지만 큰 걸음의 시작으로 포럼을 운영키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환자권익' 위한 '환자중심 보건의료포럼' 구성은?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