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3.02 06:58

딜라트렌정, 프리마란정, 미카르디스정-프리토정-트인스타정 가장 잦아

의약품을 조제시 성상 변화(또는 클래임)가 빈번한 의약품은 과연 어떤 품목일까?

식약처가 경성대 산학협력단(연구책임자 송세현)에게 위탁연구한 '의약품의 단위용량포장 안정성 정보제공을 위한 조사연구'에 따르면 이같은 빈번한 의약품 현황이 조사됐다. 

연구에서 자문협의체인 약사전문가그룹을 통해 자문한 20개 의료기관에 설문조사한 결과를 보면 다빈도 성상변화 품목은 '딜라트렌정'을 비롯해 '프리마란정', '미카르디스정/프리토정/트윈스타정'이 가장 많았다. 20개 의료기관중 5곳이 답했다.

'오구멘틴정'과 '자이프렉사자이디스확산정', '란스톤엘에프디티정', '클로자릴정', '하루날디정', '마그밀', '마도파정'은 20곳중 3곳이 빈번한 성상변화를 있었다고 답했다. 

또 '고덱스캡슐'과 '글루코바이정', '다이아벡스정', '데파코트서방정', '데파킨크로노정', '라식스정', '와르파린정', '마이암부톨제피정', '뮤코펙트정', '팔로델정', '팍실씨알정', '퍼킨정', '피리독신정', '헤르벤서방정', '하이네콜정'은 20곳 중 2곳이 성상변화가 잦다고 답했다.

이밖에 '글리아타민캡슐'과 '글루코바이정', '네비레트정', '네프비타정', '넥시움정', '니셀정' 등 은 20곳중 1곳에서 성상변화가 잦다고 밝혔다. 

의료기관 의약품 조제시 성상변화 빈번한 의약품은?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