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6.14 07:09

[제약살이=이 회사가 살아가는 법]

 ◆광동제약---①품목군 현황

 

2025년 기업가치 1조, 매출 1조4000억원, TOM(Top of Mind) 브랜드 추가 구축을 목표하고 있는 국내 제약사가 있다. 한방의 과학화에 주력하며 쌍화탕의 강자로 자리매김해온 광동제약이다.

광동제약은 1963년 설립 이후 우황청심원과 쌍화탕, 경옥고 등을 중심의 한방 일반의약품에서 기반을 쌓아올린 후 비타민D주사제 비오엔주, 항아제 코포랑 등 전문의약품, 백신판매유통 등 의약품 시장에서의 성장과 연구개발에 힘을 쏟고있다.

여기에 비타500과 옥수수수염차, 헛개차 등 음료시장과 샘물 삼다수를 유통하면서 기업 규모를 한층 키우면서 토탈 헬스케어기업으로 그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최근에는 바이오과련 핵심역량 학보와 기술네트워크를 구축하기위해 국내외 제약사는 물론 벤처 등과의 협력을 꾀하며 미래성장동력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본지 '제약살이=이 회사가 살아가는 법'은 향후 10회에 걸쳐 광동제약을 좀더 자세히 살펴볼 예정이다. 주요 보유 품목을 시작으로 매출, 연구개발, 사회적 기여, 계열회사, 주주와 주식, 배당금 등을 두루 다루고자 한다.

그 첫번째 시간으로 광동제약을 먹여살리는 주요 제품군의 구성을 들여다본다. 제품군은 광동제약의 홈페이지와 허가사항, 공시 등을 통해 언급하고자 한다.

광동제약은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 원료의약품, 의약외품, 약국용드링크, 일반유통식품, 건강기능식품, 전통소재식품, 기타 등으로 제품군이 구성돼 있다.

의약품 허가 290품목...전문약 209품목, 일반약 81품목

의약외품 26품목, 마약류 6품목...한약제제 44품목 달해

솔표 브랜드 제품 공급...약국용-일반유통용 구분 세분화

광동제약의 대표 한방 일반약 제품.

광동제약이 식약처로부터 허가를 받은 의약품 등은 총 366품목에 달한다. 이중 의약품은 290품목이며 전문약 209품목, 일반약 81품목이다. 의약외품은 26품목이며 마약류는 '마자놀정'과 '아디펙스정', '아트라진정', '자이렌정' 등 6품목을 보유하고 있다. 강점인 한약(생약)제제는 '광동경옥고' 등 44품목을 허가받았다.  완제의약품은 340품목이었다.

주요제품군은 쌍화탕류와 청심원류, 비타500류, 백신류, 항암제류, 비오엔주, 베니톨, 옥수수수염차, 헛개차, 삼다수 등으로 나뉜다.

먼저 일반약의 경우 자양강장제 '광동쌍화탕'을 비롯해 '광동경옥고', 순환계용약 '광동우황청심원', '광동공진단'을 비롯해 파스류 '광동네모파스카타플라스마' 등, 비타민제인 '광동아이넥스'과 '마이어스콕골드정', 해열진통소염제 '광동탕에이액'과 '하디코정', '하디코프-F정', 순환계용약인 치질치료제 '베니톨', 건위소화제 '생록수에프액'과 '평위천' 등이 주요하다.

또 브랜드 솔표를 인수해 해열진통소염제 '솔표 쌍감탕액', '솔표 우황청심원',  '솔표 위청수에프액', '솔표 우황첨심원액' 등을 공급하고 있다.

이밖에도 안과용제 '아이톡씨엠시점안액'과 '아이톡점안액', 하제 '위드원엘과립', 기생성 피부질환용제 '톡글리어', 무기질제제 '페리비타', 간장질환용제 '하이마린' 등을 보유하고 있다.

항암제 등 주요 전문의약품

전문약은 어떤 제품들이 포진하고 있을까.

항암제인 '광동독시플루리딘'을 비롯해 '광동타목시펜정', '레나라정', '레날도', '비카루드정', '에이덱스정', '코포랑과립' 등이, 혈압강하제인 '프리토정'과 '엑스브이정', 고지혈증치료제 '광동아토르바스타틴정'과 '로수리딘정', 정신신경용제 '알도셉트정'와 '뉴로피아정' 등이 주요제품으로 진을 치고 있다.

원료의약품은 한약조제용으로 '자하거추출물30ml'가, 외품은 1회용 반창고 '더마터치'를 비롯해 '생록천', '솔표 솔청수액', '솔표 위청수골드액', 시린이치약 '센소다인', '에너지비타500맥스액' 등 11품목이 있다.

약국용드링크는 '기네스알파'와 '광동발효홍삼진액', '광동 복분자', '광동 쌍화', '비타500골드', '파워샷' 등 12품목이, 일반유통은 '광동경옥진'과 '광동 대추쌍화', '광동 돼지감자차', 헛개차, '광동발효홍삼골드', '비타500스파클링', '비타500젤리', '제주 삼다수', '광동 옥수수수염차' 등 53품목을 공급하고 있다.

비타500 관련 제품이 지속적으로 품목 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은 관절건강에 도움을 주는 '광동 관절통치락'을 비롯해 '광동 광옥고 홍삼 본', '광동 궁리본 유산균', '광동 아아누리 톡톡 생유산균', '한국선간보' 등 26품목을 선보이며 시장을 두드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통소재식품과 반려견영양제, 화장품 등 14품목을 공급하고 있다.

먼저 전통소재식품은 '광동 대추쌍화진'과 '광동 발효약콩 동의효소', '광동 쌍화보감', '광동 홍삼스틱', '산삼배양근' 등 16품목을, 반려견용 영양제 '광동 견옥고본'과 '광동 견옥고 장', '광동 견옥고 활' 등 3품목을, 화장품은 염모제 '내가그린빠른허브헤어칼라', '자하수태반에센스마스크' 등 5품목을 보유하고 있다.

여름을 공략하는 대표음료와 생수.

광동제약은 최근 코로나19 엔데믹을 맞아 여름음료시장을 겨냥한 제품들을 내놓고 있다. 비타500 라인업인 '피지라임'을 새롭게 내놓았으며 옥수수수염차, 온더그린, 경옥고 관련 마케팅을 강화하면 제품력 키우기에 나서고 있다.

한방-식품 넘어 항암제에 주목하는 광동제약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