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태선 기자/ 승인 2023.05.25 06:40

 

[제약살이=이 회사가 살아가는 법]

◆동아에스티---⑥계열회사

상장사 4곳, 비상장사 26곳...해외법인 13곳

지주사 쏘시오, OTC 동아...음료 동아오츠카

동아에스티는 지난 2013년 동아제약으로부터 인적분할을 통해 신설된 법인이다. 당시 지주사로 전환되면서 기존 동아제약은 지주사인 동아쏘오홀딩스가 존속했으며 OTC는 동아제약의 이름으로 새롭게 출발했다. 동아에스티는 전문약을 위주로 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동아에스티와 연결고리가 있는 주요 계열회사들에 대해 잠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동아그룹에는 총 상장사 4곳인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에스티, 에스티팜, 해외법인인 Neurobo Pharmaceuticals Inc가 있다. 그외 비상장사는 동아제약을 비롯해 동아오츠카, 에스티젠바이오, 수석, 용마로직스, 동천수 등 26개사가 포진돼 있으며 이중 13개사는 해외법인이다. 

아울러 동아에스티의 종속회사의 경우 해외 의약품 판매업체인 'Dong-A America Corp'와 'Dong-A Brasil Farmaceutica Ltda', 'Dong-A ST India Pvt., Ltd' 등 3곳과 미국소재 연구개발업체 'Dong-A ST India Pvt., Ltd', 국내 의료기기 제조 및 판매업체인 '동아참메드'가 있다. 

그럼 주요 계열회사들의 지니고 있는 각각의 역할을 보면 상장사인 동아쏘시오홀딩스는 동아에스티의 지주회사로 그룹 전체의 비전과 전략적 목표를 수립하고 전략 목표에 따른 그룹의 인적 자원과 자금 투입 계획을 수립한다. 

동아에스티 계열회사.

여기에 바이오의약품과 혁신신약 개발을 통한 성장동력 확보와 의료서비스 분야와 신사업군 추가 등 단계적 사업 확장을 추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OTC를 중심으로 하는 비상장인 동아제약은 일반약을 비롯해 의약외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대표품목으로 박카스를 비롯해 판피린, 템포, 써큐란, 모닝케어 등이 있다. 글로벌 헬스케어 전문기업으로 성장해나가고 있다. 

동아제약의 주요품목들.

상장사인 에스티팜은 1983년 설립된 삼천리제약으로 시작해 2010년 동아쏘시오그룹으로 편입, 저분자 신약 CDMO에서의 경허과 기술을 바탕으로 올리고핵산치료제 CDMO라는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확장해나가면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대장암, 비소세포성폐암, 간암 등 진행성고형암 치료제 개발에 나서고 있다. 

해외법인인 상장사 뉴로보 파마슈티컬의 경우 동아에스티가 50%이상의 주식을 취득해 지배하고 있는 회사로 현재 2형 당뇨 및 비알콜성 지방간염 치료제와 비만 및 비알콜성 지방간염 치료제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미국에서 개발에 나서고 있다. 

전 디엠바이오에서 지난해 사명을 에스티젠바이오로 변경, 현재 인천에 소재하며 동물세포 배양을 통한 항체 바이오시밀러 의약품의 계약생산과 개발에 나서는 기업으로 2015년 동아쏘시오홀딩스에서 물적분할됐다. 동아쏘시오홀딩스가 80.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밖에도 동아오츠카는 식음료 회사로 포카리스웨트와 데미소다, 데자와, 오란씨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용마로직스는 의약품 등 물류 전문업체이며 동아참메드는 의료기기 제조 전문업체, 이빈인후과 진료대, 현미경, 내시경 영상 장비 등을 공급하고 있다. 

 

동아에스티, 지주-전문-일반-원료 등 계열사만 30곳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