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준 기자/  승인 2021.05.17 06:24

 

UCL 연구팀, ACAT 억제제 면역관문억제제 처럼 항암작용까지

 

스타틴 계열에 가려져 잘 알려지지지 않은 오래된 고지혈증 후보약물인 화이자의 '아바시미베'(avasimibe)가 B형 간염 면역요법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UCL(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연구팀은 B형 간염의 치료에 있어 ACAT 억제제가 간염바이러스를 직접 억제하는 것과 함께 면역세포를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해당 연구 결과를 네이쳐 커뮤니케이션에 최근 공개했다. (www.nature.com/articles/s41467-021-22967-7)

연구진은 현재 표준치료 요법에도 불구 세계적으로 매년 만성 B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B virus, HBV)로 인한 간경변 및 간암으로 88만명이 사망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ACAT는 기존 치료요법의 한계는 넘는 이중작용 기전을 보여줬다고 밝혔다.

연구결과에서는 HBV 환자의 간과 HBV유래 간암환자들의 종양 조직에서 분리한 면역세포를 사용해, 세포에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효소 콜레스테롤 아실스랜스퍼라제(acyltransferase ACAT)를 표적한 억제제의 효능을 살폈다.

이번 연구에서 사용된 약제는 ACAT1/2 억제제인 화이자의 아바시미베와 선택적 ACAT1 억제제인 코와의 K-604 등이다. ACAT 억제제는 기본적인 바이러스의 억제 기전과 함께 간세포에서만 복제되는 HBV에 반응하는 CD8 + T 세포에 의한 항 바이러스 인터페론 감마(IFNγ) 생산을 크게 향상시켰다.

연구진은 간 질환조직 샘플을 활용해 연구한 결과 ACAT 억제제가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 T세포를 촉진한 것으로 보여주었으며 간암에서도 새로운 치료 체크포인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안전성 부문에서서도 이미 ACAT 억제제는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추후 ACAT억제제와 다른 면역억제제와의 병용 임상 등이 제공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http://www.newsthevoice.com/news/articleView.html?idxno=1966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