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  승인 2021.07.05 06:02

[헬스산업포커스 브리핑-6월28일~7월2일] 임성기재단 출범

코로나19 백신접종에도 불구하고 감염이 확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델라 변이바이러스가 확산되기 전 백신을 최대한 접종해야 한다고 합니다. 어느새 6월말을 지나 7월초, 제약사들은 상반기를 정리하면서 더 많은 소식을 전했습니다. 6월28일부터 7월2일까지의 소식을 묶었습니다.

 

28일, inno.N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인 대한민국 30호 신약 케이캡이 중국에서 정제(알약)에 이어 주사제로도 개발됩니다. inno.N은 2015년 중국 소화기질환 치료제 전문 기업인 ‘뤄신’에 기술을 수출 한 데 이어 주사제 기술까지 수출하며 총 3조원 규모의 중국 위식도역류질환 시장 장악에 나섰습니다.

 

머크(Merck) 라이프사이언스는 지난 23일, 24일 양일간 진행된 제 10회 바이올로직스 매뉴팩쳐링 2021 컨퍼런스에서 코리아 바이오프로세싱 엑설런스 어워드(The Korea Bioprocessing Excellence Awards)를 수상했습니다. 머크 라이프사이언스가 수상한 부문은 베스트 바이오프로세싱 서플라이어의 '컨티뉴어스 바이오프로세싱' 및 '다운스트림 프로세싱' 등 총 2개 부문입니다.

 

한국 MSD(대표 케빈 피터스)는 미국당뇨병학회(ADA,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가 지난 6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비대면으로 개최한 '5K@ADA 가상 레이스 챌린지에 한국MSD 임직원 130여명이 동참했다고 밝혔습니다. '5K@ADA' 레이스는 당뇨병과 합병증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신체 활동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미국당뇨병학회가 마련한 행사입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코로나19 델타(인도) 변이 바이러스의 항바이러스 효력 시험을 착수했습니다.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흡입 치료제 'UI030'이 초기 S그룹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확인한 후, 지속적으로 추가 변이 바이러스 효력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GC녹십자웰빙의 영양주사제 의약품 신규 생산시설이 완공됐습니다. 충북 음성 혁신도시의 주사제 의약품 생산시설 준공이 완료됐으며 지난 2019년 11월 착공한지 약 18개월만입니다. 이 생산시설은 약 3만4000㎡ 규모의 부지(대지 1만평/건평 5천 6백평)에 조성됐으며, 연간 앰플 6,200만개, 바이알 4,700만개의 주사제 제품 생산이 가능합니다.

 

대웅제약이 '참지마요' 3기 대학생 봉사단 수료식을 25일 비대면으로 진행했습니다. 참지마요는 발달장애인·경계선 지능 아동 등 느린 학습자들이 자신이 겪는 질병 증상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대웅제약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입니다. 101명의 대학생 멘토가 모여 창단된 3기 봉사단은 총 14개조로 나뉘어 2월부터 사전교육을 받은 뒤 4개월간 느린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봉사활동을 수행했습니다.

 

한독이 심혈관 건강관리가 필요한 어르신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HOPE 캠페인’을 진행하고 6월 28일 홍복양로원에 자가혈압측정기를 기부했습니다. HOPE 캠페인은 고혈압치료제 트리테이스의 심혈관 보호 적응증 취득 2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습니다. 심혈관 질환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들을 위한 의료진의 희망의 메시지가 모이면 한독이 메시지 한 건당 1만 원의 기금을 적립해 자가혈압측정기를 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종근당건강이 자사 주요 품목을 중국시장에 공개했습니다. 종근당건강은 23일부터 25일까지 중국 상해에서 열린 건강기능식품박람회(HNC, Healthplex Nutraceutical China)에 참가해 유산균 브랜드 ‘락토핏’, 오메가3 브랜드 ‘프로메가’ 등 대표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중국 소비자를 타깃으로 만든 '락토핏 패밀리', '락토핏 베베' 등 락토핏 2종이 현지 바이어와 방문객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JW중외제약이 혁신적인 혈소판 감소증 치료제에 대한 국내 개발·판권을 획득하고 혈액종양내과 포트폴리오를 강화합니다. 일본 킷세이제약과 혈소판 감소증 치료제인 '포스타마티닙'의 국내 개발 및 판매에 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휴온스글로벌 컨소시엄이 1회 접종 방식의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라이트(Sputnik Light)’의 생산도 맡습니다. 휴온스글로벌을 주축으로 하는 '휴온스글로벌 컨소시엄'은 최근 RDIF(러시아 국부펀드)와 스푸트니크 라이트 국내 생산에 대한 최종 논의를 마쳤습니다.

 

한국오츠카제약이 지난 25일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 15회 국가지속가능 컨퍼런스'에서 기업윤리부문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상을 수상했습니다. '국가지속가능 컨퍼런스'는 국내 기업 및 단체들의 지속가능한 경영 활동을 독려하고 확산시켜 미래가치 향상에 기여하고자 마련된 행사로 철저한 검증과 공정한 심사를 거쳐 수상 기업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사노피는 자사의 16개 일반의약품과 제네릭, 영양보충제 등 브랜드를 스타다(Stada)사에 매각한다고 28일(현지시간) 발표했습니다. 사노피는 복잡한 소비자 건강 관리 품목군를 단순화시키는 한편 소비자 중심 의료 강화에 집중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16개 제품의 매각을 위해 스타다와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9일, 한미약품의 장기지속형 바이오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가 4000명 이상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글로벌 대규모 임상에서 주요 심혈관계 질환(MACE) 발생율 및 신장질환 발생율을 유의미하게 줄인 연구결과가 발표됐습니다. 제2형 당뇨환자에서 4mg과 6mg 두 용량 단독 투여 시 심혈관 및 신장질환 발생 위험도가 유의미하게 감소했습니다.

 

 

삼진제약이 최근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해열과 통증 완화를 위해 복용하는 '게보린 쿨다운정'의 늘어난 수요에 대비해 향남공장에 생산 제조 단위를 2배 증설하고 차질 없이 공급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게보린 쿨다운 정'은 비타민 함유 해열진통제로 아세트아미노펜과 비타민 B1(벤포티아민), B2(리보플라빈), C(아스코르브산)가 함유돼 발열, 오한, 근육통의 치료에 도움을 준다. '게보린 쿨다운 정'의 아세트아미노펜 성분 함량은 400mg입니다.

 

 

보령제약이 고혈압치료제 카나브의 주성분인 '피마사르탄 (Fimasartan)’에 대한 ‘아지도(AZBT, Azido Methyl Bipheny Tetrazole)’불순물 검사를 한 결과 아지도가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각 제약사에 사르탄류 6개에 대한 아지도 불순물을 자체 검증해 보고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에스티팜이 mRNA 분자를 LNP(Lipid Nano Particle, 지질나노입자)로 캡슐화한 백신 원액의 대량생산을 위해, 포스텍 지능형 미세유체 의약합성 연구단과 미세유체공학 기술(microfluidics technology)을 적용한 LNP 구조체의 제조장치 및 공정기술 개발에 관한 자문 연구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에스티팜은 향후 2년간 포스텍 연구단의 자문을 받아 연구를 진행합니다.

 

30일, 일동제약이 개발 중인 제2형 당뇨병 치료제 신약후보물질 'IDG16177'이 독일에서 임상 1상 시험에 돌입합니다. 지난 28일 독일의 임상승인 기관인 독일 연방 의약품의료기기관리기관(BfArM)으로부터 신약후보물질 IDG16177에 대한 임상 1상 승인을 받았으며, 이 승인을 바탕으로 곧바로 독일 베를린 현지에서 임상 1상에 착수하게 됩니다.

 

에이치케이이노엔이 30일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공모 절차에 돌입했습니다. 총 공모주식수는 1011만7000주로 공모예정가는 5만원~5만9000원, 총 공모금액은 5,058억원~5,969억원 규모입니다. 7월 22일~23일 수요예측과 29일~30일 청약을 거쳐 8월 초 코스닥 시장에 입성합니다.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JP모간증권회사가 주관을 맡았습니다.

 

동아쏘시오그룹의 재무·비재무적 성과와 사회적책임 이행을 위한 노력들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기 위한 2020년 그룹 통합보고서 '가마솥(GAMASOT)'을 발행했습니다. 보고서명인 가마솥은 동아쏘시오그룹의 창업정신 '정도, 성실, 배려'의 뿌리가 된 '가마솥 정신'에서 착안했습니다.

 

비보존 헬스케어는 자회사 비보존 제약이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평택드림테크 일반산업단지의 공장부지 14,950㎡(4,522평)를 86.45억원에 매입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부지에 신설될 공장은 생산동, 자동화 창고동, 사무동, 경비동 총 4개 동 규모로, 2023년 착공 및 2025년 완공이 예상됩니다.

 

노보노디스크가 월마트 레니온(ReliOn) 독자브랜드명으로 판매되는 저렴한 인슐린(아스파트) 제품 노보로그 플렉스펜(NovoLog Flexpen)를 공급합니다. 노보노디스크와 월마트는 29일 월마트의 독자 브랜드를 통해 기존 오리지널 제품에 비해 바이알은 75%, 플렉스펜은 58% 저렴한 인슐린 제품을 공급, 판매한다고 밝혔다. 현금 가격은 바이알이 72.88달러, 플렉스펜이 85.88달러입니다.

 

동아에스티가 29일 서초구 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된 ‘2021년 상반기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서 수여식'에서 소비자중심경영(CCM) 재인증을 받았습니다. '소비자중심경영(Consumer Centered Management, CCM)'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 인증하는 제도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주관합니다.

 

나눔경영을 실천해온 경동제약의 류덕희 대표이사 회장이 30일자로 퇴임했습니다. 경동제약 창업주인 류덕희 회장은 1975년 9월 경동제약 전신 '유일상사'를 설립하고, 이듬해 '경동제약'으로 사명을 바꿔 지금까지 46년간 회사를 이끌어왔습니다. 치료제 전문 제조 업체로 출발한 경동제약은 수입에 의존하던 여러 의약품의 합성법과 신제형을 국내 기술로 개발·생산해 막대한 금액의 수입 대체 효과를 거뒀습니다.

한미약품그룹 창업주 故 임성기 회장의 숭고한 유지를 받들기 위해 설립된 임성기재단이 공식 출범했습니다. 임성기재단은 '창조와 혁신, 도전'을 통해 대한민국 제약-바이오 산업계에 큰 족적을 남긴 임성기 회장의 경영철학을 후대에 계승해, 의약학-생명공학 분야 발전에 기여하고 인류 건강에 공헌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된 공익법인입니다.

 

 

7월1일, 한국애브비가 지난 25일 린버크(Rinvoq, 성분명 유파다시티닙) 더 알(The R, Rheumatoid arthritis, Remission, Rinvoq) 심포지엄’을 개최했습니다. 린버크의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 승인 1년을 맞아 진행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류마티스관절염에 대한 최신 치료 지견을 공유하고, 임상적 관해 달성에 대한 린버크의 가치를 논의하고자 마련됐습니다.

 

 

한국엘러간 에스테틱스는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과 어린이 보호 최우선 문화 정착을 위한 행정안전부의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에 김숙현 사장이 참여한다고 최근 밝혔습니다.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는 행정안전부가 어린이 교통안전을 독려하고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교통안전 표어를 챌린지 형태로 전파하는 캠페인입니다.

 

 

박스터가 테라노바(Theranova) 투석막을 통해 확장된 혈액투석 치료를 받은 환자에서 심혈관 질환 및 입원율을 감소시킨 연구 결과를 발표됐습니다. 이번 발표된 ‘미디엄 컷오프 투석막과 고유량 투석막 효과 비교: 역확률 치료 가중치 코호트 연구는 6월초 열린 제 58회 유럽 신장협회-유럽 투석∙이식수술협회 학술대회(EDTA)에서 구두 발표됐습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는 지난 30일 서울 중구청을 찾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어르신을 위한 여름나기 냉방물품을 전달했습니다. 이번 여름나기 냉방물품은 길리어드의 임직원 참여형 사회공헌활동 '행복 나눔' 캠페인을 통해 마련됐습니다. '행복 나눔' 캠페인은 지난 2014년부터 매년 길리어드 임직원의 참여를 통해 건강 또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활동입니다.

 

 

써모 피셔 사이언티픽은 인천 송도에 최첨단 바이오 의약품 기술 경험 센터인 '바이오 프로세스 디자인 센터(Bioprocess Design Center, 이하 BDC)'를 공식 개소했습니다. 써모 피셔 사이언티픽은 국내 바이오 의약 연구・공정 분야에 수준 높은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BDC를 개소했습니다.

 

 

동성제약이 자연스럽게 새치 커버가 가능한 '세븐에이트 새치커버 틴트'를 선보였습니다. 세븐에이트 새치커버 틴트는 자체 제작 특허를 받은 브러쉬가 적용된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브러쉬 사이에 내용물을 머금은 스펀지가 내장돼 있습니다. 세븐에이트 새치커버 틴트는 한 번에 보다 넓은 면적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신신제약이 다가오는 휴가철 ‘먹방 휴가’를 계획하고 있는 분들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낙산균 프로바이오틱스 미야리산U와 함께하는 '여름휴가 장트러블 없이 잘 먹어보기'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G화학이 통풍 신약 미국 임상 2상을 성공적으로 완료함에 따라 글로벌 신약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한층 높아졌습니다. 1일 통풍치료제 'LC350189'의 미국 임상 2상(연구과제명 'CLUEstudy') 결과, 1차와 2차 유효성 평가지표를 모두 높은 수준으로 충족시키며 기존 약물과 차별화된 신약 개발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휴온스가 국내 연속혈당측정기(CGMS) '덱스콤G6'의 가격을 인하합니다. 1일부터 덱스콤G6 전구성품 가격을 1형 당뇨 환자들의 건강보험 급여 지원 기준가 수준으로 인하하는 것입니다. 휴온스는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경제 위축 상황에서 당뇨 환자들의 일상적인 소모품인 덱스콤G6 의료비 부담을 나누기 위해 가격 인하를 결정했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씨젠이 글로벌 바이오 진단장비 기업 바이오라드(Bio-Rad)와 손잡고 미국 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씨젠은 미국 바이오 기업 바이오라드(Bio-Rad)社와 분자진단 시약과 장비에 대해 미국 FDA 공동 승인 및 유통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씨젠과 바이오라드는 씨젠의 분자진단 시약을 바이오라드의 진단기기에 탑재해 FDA로부터 승인을 받기 위한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조아제약이 중동·아프리카 지역 최대 의료기기 전시회 '아랍 헬스'에 9년 연속 참가해 수출 상담을 마쳤습니다. 조아제약은 'Age is just a number(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라는 슬로건을 활용해 중동과 아프리카 시장에서 선호하는 자양강장, 면역력 강화, 다이어트&뷰티 제품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했습니다.

 

 

알리코제약이 엑소좀 기반의 세포 리프로그래밍 전문 벤처 기업인 '스템온'과 여성 헬스케어 관련 신제품 개발을 추진합니다. 알리코제약(이항구 대표)은 스템온(김순학 대표)과 엑소좀 기반의 여성 건강관리를 위한 혁신제품의 공동 연구, 제품개발, 마케팅 등의 포괄적 공동 협력을 위해 양사간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지난 1일 체결했습니다.

 

 

씨젠이 델타, 델타플러스를 포함한 주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를 선별할 수 있는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씨젠은 지난 30일 델타, 델타플러스 등 6개 주요 변이 바이러스의 감염 여부를 찾아낼 수 있는 코로나19 진단시약 'Allplex™ SARS-CoV-2 Variants Ⅱ Assay'에 대해 유럽 체외진단시약 인증(CE-IVD)과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수출 허가를 함께 획득했습니다.

 

한국다케다제약의 성인 후천성 혈우병 A 환자의 출혈 치료제 '서스옥토코그알파'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 1일자로 고시됐습니다. 혈우병은 X 염색체에 위치한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해 혈액 내 응고인자가 부족하게 되어 발생하는중증 출혈성 질환입니다. 8번 응고인자가 없거나 부족해서 생기는 혈우병 A는 전체 혈우병 환자의 약 70%를 차지합니다.

 

 

휴젤이 지난 30일(현지시각) 캐나다 연방보건부(Health Canada)와 호주 식품의약품청에 '미간주름'을 적응증으로 하는 자사 보툴리눔 톡신 제제 '레티보(Letybo)' 50유닛(Unit)과 100유닛(Unit)에 대한 품목허가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휴젤의 캐나다와 호주 시장 진출을 위한 임상 시험은 미국 임상시험으로 갈음합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의 코로나19 흡입형 치료제 생산 공장이 최근 대전식약청으로부터 GMP 승인을 받았습니다. 유나이티드제약은 흡입제 제조시설 및 품질시설에 대한 적합 승인을 받음에 따라 현재 임상 시험 중인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마치는 대로 생산이 가능하게 됐습니다.

 

 

2일, 존슨앤드존슨 서지컬 비젼이 6월 30일부터 7월 1일 양일간 본사가 위치한 LS용산타워 1층에서 자사 임직원 및 주변 직장인을 대상으로 '백내장 인식의 달' 기념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행사는 존슨앤드존슨 서지컬 비젼이 지난해부터 백내장 인식 개선을 위해 펼치고 있는 ‘눈치백단 캠페인’의 일환으로, 백내장 체험을 통해 직장인들이 평소 부모님의 눈 건강에 관심을 갖고 치료가 필요한 시점에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겠다는 취지로 기획됐습니다.

 

동국제약의 마데카솔이 소비자에게 인지도를 확실히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동국제약의 상처치료제 마데카솔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의 ‘2021년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조사에서 상처∙흉터치료제 부문 1위를 차지하며, 이 부문 2년 연속 1위에 선정됐습니다.

 


Tag
#동국 #종근강건강 #한미약품 #존슨앤드존슨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삼진 #동아 #휴젤 #씨젠 #대웅 #에스티팜 #다케다 #알리코 #조아제약 #휴온스 #신신제약 #동성제약 #LG화학 #길리어드 #엘러간 #애브비 #에이치케이이노엔 #HK #일동 #보령 #사노피 #오츠카 #중외 #한독 #녹십자 #MSD #머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