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3.02 06:54

의약품 등 점자 표시 의무화에 따른 관련 점검 등 준비 진행
식약처, 2억4800만원 투입 사업 추진...정보제공 코드 개발도
식약처가 그동안 청각장애인을 위한 의약품 등의 정보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수화영상을 개발해왔다.

식약처가 장애인의 의약품 사용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준비작업에 나선다. 

의약품 등 점자 표시 의무화에 따른 점검과 관련 개선사항을 찾기 시작한 것.

이를 위해 2억4800만원을 예산을 투입해 오는 11월말까지 '의약품 안전정보 장애인 접근성 개선 위탁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의약품 등 점자 표시 의무화 법안에 따른 장애인 의약품 안전정보 접근성 보장에 대한 점검과 개선 등 사전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행된 것이다. 

주요 내용은 장애인의 의약품 사용 실태조사 및 평가와 점자 및 음성-수어영상변환용 코드 표시기준 개발이다.

먼저 장애인의 의약품 사용 실태 파악은 점자가 반영된 일부 유통 품목에 대한 사용현황을 조사하고 바코드, QR코드, 안전상비약 등 수어영상 등 의약품 안전정보사용 현황, 장애인 대상 설문조사 및 빅데이터를 이용해 장애인의 의약품 사용실태를 파악하게 된다. 

또 의약품 안전정보 접근성에 대한 미충족의료 경험을 비장애인과 장애인의 비교-평가하고 장애 유형에 따른 다약제복용 및 투약지속성 현황 비교 분석을 통한 예상 문제점과 관심 의약품군을 파악하게 된다. 

아울러 의약품 용기-포장 점자 표시기준을 개발한다. 

국내외 의약품 점자표시 현황을 조사하고 점자표기 정보제공 범위 기준을 마련하며 의약품의 용기포장 재질, 크기, 제조공정상의 특성을 고려한 점자의 위치와 크기 등 점자표시 기준을 개발한다. 

이와함께 점자표기로 제공할 수 있는 의약품 정보 제공 한계에 대한 보완방안도 마련하고 음성-수어영상변환용 코드 등 실제 사용자가 쉽게 의약품 안전정보보에 접근하고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바코드, QR코드 검색 및 음성서비스 지원 등의 의약품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전달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장애인 의약품 사용 실태부터 점자 등 개선사항 '어떻게'?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