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4.22 06:49

포항세명기독병원, 1차 의약품관리위원회 심의 통과 신약 안내

지역 소재 종합병원의 처방목록이 적지않은 변화가 이뤄졌다. 

기존 처방약을 대체하는 품목들이 대거 포함됨에 따른 처방목록의 지각변동이 벌어지고 있는 것.

포항세명기독병원은 최근 올해 진행한 1차 의약품관리위원회 심의 통과 신약에 대해 안내했다.

특히 이번에 처방목록에 오른 품목은 특별 재고관리의약품은 물론 기존 약의 생산중단 등으로 대체되는 약, 코드 종료에 따른 변화다. 

먼저 특별재고관리의약품은 원내외 처방목록으로 한국얀센의 항류마티스제 '레미케이드주사1000mg'을 비롯해 희귀필수의약품센터가 공급하는 항진균제 '안코틸정', 화이자제약의 페니실린계 항생제 '화이자펜주'가 포함됐다. 

신규로 원외처방목록에 합류한 품목은 희귀필수의약품센터가 공급하는 향정약 감정 실금치료제 '뉴덱스타캡슐'과 글락소의 항말라리아제 '말라론정', 명인제약의 항말라리아제 '비바퀸정', 엠에스디의 고지혈증치료제 '아토젯정10/80mg'이 포함됐다.

또 종근당의 혈압강하제 '텔미누보정' 3품목은 텔미듀오를 대체하고 휴온스의 비만치료제 '올리다운' 2품목은 리피다운을, 한국얀센의 마약성진통제 '듀로제식 디트랜스패취' 3품목은 펜타덤패취를 대체해 신규입성했다.  

이밖에 먼디파마의 마약성진통제 '타진서방정5/2.5mg'은 아이알코돈20mg이 코드종료됨에 따라 원외처방이 되며 한올바이오파마의 비타민D제 '알파본연질캡슐'과 일동제약의 투석환자, 만성신부전에 의한 질소혈증치료제 '레날민정'도 원외처방목록에 추가됐다. 

원내외 처방목록에 합류한 품목도 있다. 

종근당의 혈압강하제 '칸데모어플러스정'을 비롯해 바슈헬스코리아의 눈충혈제거제 '루미파이점안액0.025%'이 추가됐다. 

여기에 한국릴리의 인슐린제제 '룸제브 퀵펜주100단위/ml'은 휴마로그 퀵펜주 대체로, JW중외제약의 경관영양제 '엔커버액200ml'은 하모닐란200ml 대체, 유한양행의 비소세포폐암 표적항암제 '렉라자정'은 타그리소정, 비짐프로정 대체로 들어갔다. 

보령제약의 다발골수종치료제 '벤코드주' 2품목은 심벤다주 생산 중단으로 인한 대체약으로, 식욕촉진제 '메게이스에프내복현탁액'은 대원 메게스트롤 이에스 현탁액6.25mg/5ml 대체약으로, 한림제약의 항혈소판제 '피도빅스정'도 대체제로 자리를 잡게 됐다. 

이와함께 비씨월드제약의 마약성진통제 '비씨 모르핀황산염수화물주사1mg/ml'과 한국얀센의 해열진통소염제 '어린이타이레놀현탁액'(1BTL=500ml),  한올바이오파마의 진행성 전립선암치료제 '엘리가드주'과 입센코리아의 전이성 진립선암치료제 '디페렐리피알3.75mg'도 처방목록에 올라섰다. 

한편 포항세명기독병원은 일반병상 415병상, 간호간병 통합병상 313병상, 중환자실 48병상 등 776병상, 1582명의 직원수가 상주하고 24개 과목 진료를 보는 지역종합병원이다. 

특별재고관리-대체 등으로 지역종병 처방목록 지각변동?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