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승인 2022.10.27 06:37

백혈병환우회, 이르면 이달안 인권위에 관련 진정서 제출 예정

"백혈병-암환자가 자신을 치료하기 위해 필요한 피를 직접 구하지 않으면 안된다. 피를 구하지 못하면 치료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한국백혈병환우회(이하 환우회)는 환자와 환자가족이 치료를 위해 지정헌혈을 직접 구하는 것은 환자권익에 지대한 침해로 판단, 조만간 인권위원회에 이같은 사항을 진정할 예정이다. 이르면 이달안에 해당문제를 제기할 방침이다. 

환우회는 그동안 정부를 향해 현행 지정헌혈제도로 인해 급박하게 치료를 받아야할 백혈병환자나 암환자가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제도개선을 촉구했다.

아울러 헌혈의집-헌혈카페 등에 성분채혈혈소판 채혈장비를 추가 설치해 부족한 헌혈량을 보충해줄 것을 제안했다.

특히 성명을 통해 최근 윤석열 대통령과 조규홍 복지부장관에게 강하게 불만을 토로했다.

2007년 혈소판 사전예약제 시행으로 거의 사라졌던 상황에서 2016년 혈소판 지정헌혈사태 발생 원인을 당시 복지부와 적십자사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지난해 백혈병-암 환자들이 지정헌혈을 통해 직접 성분채혈혈소판을 구하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꼬집었다.

환우회는 목마른 사람이 우물 판다는 속담을 거론하면서 백혈병-암 환자들에게 살려면 피를 구해오라는 하는, 이 비상식적이고 비인권적인 상황을 더이상 침묵하지 않을 것을 천명하고 국가인권위원회 진정을 통해 인권적 관점에서 문제 해결을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세계보건기구와 국제헌혈자조직연맹 등 국제기구에도 국내의 비인권적인 지정헌혈 실태를 알려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환우회 관계자는 "정부가 집중하는 국정감사가 끝났기에 이제 지정헌혈문제 해결에 본격 나설 예정"이라며 "이르면 이달안에 권익위에 진정을 낼 것"이라고 전했다.

환우회는 이와 같은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복지부와 적심자사에 10가지 개선안을 제시해왔다. 

△전국 헌혈의집·헌혈카페 중 성분채혈혈소판 채혈장비가 없거나 부족한 곳에는 신규 설치 또는 추가 설치 △성분채혈혈소판 채혈장비가 있는 헌혈의집·헌혈카페의 평일 운영시간을 오후 8시에서 오후 9시로 1시간 연장하는 시범사업 추진 △헌혈의집·헌혈카페 토요일·공휴일(일요일, 국경일 등) 운영 종료시간을 전국적으로 오후 8시로 통일 △의료기관과 네트워크화된 전국의 혈액원간 2007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혈소판 사전예약자’를 고도화해 의료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성분채혈혈소판을 전국의 혈액원 헌혈의집·헌혈카페에 적절하게 배분해 채혈하는 환경 조성 △헌혈의집·헌헐카페 문진 간호사가 문진 시 요건을 충족하는 사람에게 성분채혈혈소판의 필요성 안내-혈소판성분헌혈 참여 권유를 제안했다.

또 △헌혈자가 희망하는 헌혈의집·헌혈카페에서 전체 헌혈 예약현황 실시간 확인 시스템 도입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에 ‘오늘의 혈액보유량’과 함께 ‘오늘의 지정헌혈 의뢰건수’도 매일 공개 △‘헌혈공가제’와 함께 평일 전혈헌혈을 하러 헌혈의집·헌혈카페를 가는 직장인에게 1~2시간 외출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헌혈외출제’ 활성화 △평일 혈소판성분헌혈을 하러 헌혈의집·헌혈카페를 가는 직장인은 1~2시간 일찍 퇴근하도록 배려하는 ‘헌혈조퇴제’ 활성화 △조기 헌혈교육 환경 조성과 채혈기관·헌혈단체·수혈단체가 함께 혈소판성분헌혈 대국민 홍보 및 교육을 주문했다.

환우회가 과거 글리벡사건에 이어 이번 문제를 다시금 주관 부처인 복지부와 적십자를 넘어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하는 만큼 향후 인권위의 후속조치에 대해 관심이 모아질 전망이다. 환우회의 의견을 대폭 수렴해 복지부 등에 개선을 권고할 지 주목된다. 

"살려면 직접 피 구해야"...지정헌혈, 인권위 답 내놓을까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