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승인 2022.10.31 06:21

환자단체 "식약처 진행사항 공유 안돼서 여전히 불안"
식약처, 내부검토 개선안 윤곽...업계와 협의과정 진행

"인슐린 유통관련 식약처가 어떻게 개선안을 준비하는 지 모르겠다. 최근 전화통화했을 때 내부검토 중이라는 말만 전해들었을뿐 상황 진전이 이뤄지고 있는지 알 수 없다."

환자단체는 인슐린문제와 관련 여전히 이같은 걱정어린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식약처가 관련 진행상항을 명확하게 밝혀주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 환자단체 관계자는 뉴스더보이스와의 통화에서 "두번이나 인슐린  관련 유통강화제도를 유예했고 내년 1월17일이면 끝나게 된다"면서 "환자들은 약국에서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인슐린을 구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다만 식약처가 현재 어떻게 할지에 대해 아무런 정보를 주지않고 있어 답답하고 우려가 된다"면서 "제대로된 제도개선 등 문제해결이 이뤄지지 않아 결과적으로 환자가 인슐린을 구하지 못해 취급약국을 찾아다니는 사태가 반복될까봐 그렇다"고 덧붙였다. 

이어 현재 환자단체 자체적으로 전국 2만5000여 약국 중 인슐린을 취급하는 1000여곳에 대한 정보를 환자들에게 공유하는 등 이번 사태의 후폭풍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식약처는 인슐린 유통문제 풀이에 한발짝 다가서고 있다. 내부검토 개선안의 윤곽을 잡아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약사회와 유통업계 등 관련 업계, 유관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이르면 11월말, 늦어도 12월초순에 최종 개선안을 내놓는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식약처 고위인사는 "계속된 내부회의를 통해 제도 개선 등 인슐린 유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초안을 거의 만들었다"며 "앞으로 관련 업체나 기관과의 협의와 조율을 거쳐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만 환자단체와의 소통은 아직 내용을 밝힐 수 있는 단계가 아니기 때문"이라며 이해를 구했다.

한편 당뇨환자단체는 인슐린을 취급하는 거점약국을 지정해 해당 정보를 환자에 공유하고 일정 규모 이상의 유통업체의 경우 취급의무를 주문했다. 

국회도 국정감사 기간 거점약국 지정은 물론 취약한 유통업계의 근본적인 유통개선안 마련 등 환자의 의약품 접근성을 높여줄 것을 식약처에 요구한 바 있다.

식약처가 향후 공개할 개선안이 어떤 내용이 될 지 관심이 모아진다. 

'생명와 직결' 인슐린유통 개선안...이르면 11월말 나온다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