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승인 2023.01.16 06:30

[제약살이=이 회사가 살아가는 법]

◆제일약품---①품목군 현황

일반약 7품목 등 처방품목과 의료기기 2품목 보유

제일헬스사이언스서 건강기능식품-기타 품목 관리

 

붙이는 파스하면 생각나는 제품이 있다. '제일'이라는 브랜드가 기업의 이미지를 굳건하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제일약품은 그만큼 일반의약품 시장에서 선전하며 성장의 길을 걸어왔다. 2017년부터는 지주사 제일파마홀딩스를 출범시키면서 그룹사의 면모를 만들어가고 있다.

기존 일반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 기타는 제일헬스사이언스에, 유통은 제일앤파트너스로, 처방약시장과 의료기기는 제일약품이 주력으로 맡고 있고 있다.

제일약품은 최근 항암제는 물론 뇌졸증치료제 개발에 주목하며 시장개척을 위한 준비에 나서고 있다.

시리즈 '제약살이=이 회사가 살아가는법'은 그동안 유한양행을 비롯해 종근당, 녹십자, 한미약품, 대웅제약, 광동제약, HK이노엔을 차례대로 소개해왔다. 품목현황을 시작으로 주요품목의 실적, 연구개발 현황,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기여, 계열회사, 계열회사와의 거래, 주식, 재무제표, 배당금 현황 등을 연이어 살펴봤다.

올해 첫 초대기업인 제일약품을 하나둘씩 짚어보고자 한다. 그 첫 시간으로 품목 전반을 알아봤다.

제일약품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주요품목군을 살펴보면 전문의약품은 181품목, 일반의약품 76품목, 의료기기는 2품목, 건강기능식품은 12품목, 기타 12품목으로 전체 283품목이었다.

먼저 의약품을 보면 15일 기준 식약처로부터 의약품 등으로 허가를 받은 품목수는 총 329품목에 달한다. 이중 의약품으로 허가된 품목은 318품목이다. 한약(생약)제제가 11품목이다.

또 의약품 중에 전문의약품은 298품목, 일반의약품은 7품목이며 완제의약품은 305품목, 원료의약품은 24품목에 달했다. 전문의약품의 경우 동일성분 함량이 다른 품목이 다수 포함돼 있어 실제 제일약품 홈페이지 공개된 품목수와 식약처 허가품목수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또 일반약의 경우 제일헬스사이언스가 75품목을, 제일파프 2품목의 의약외품도 허가받았다. 

그럼 제품군별로 주요품목에 대해 잠시 살펴보면 가장 비중이 큰 전문의약품의 경우 제품으로는 고지혈증치료제 '리피토플러스'를 비롯해 급성-만성위염치료제 '넥실렌'을 비롯해 활동성십이지장궤양치료제 '란스톤',  죽상동맥경화증증상개선제 '필그렐정', 급성관상동맥증후군 개선제 '클로피린', 빈뇨-뇨실금치료제 '비유피-4정' 등이 있다.

상품으로는 고지혈증치료제 '리피토'와 말초신경병성치료제 '리리카', 해열진통소염제 '쎄레브렉스', 당뇨병치료제 '네시나', 신경병성통증약 '뉴론틴', 활동성십이지장궤양치료제 '란스톤LFDT' 등이 주요품목으로 이름을 올렸다. 

주요 전문의약품

일반약의 경우 복합파프제인 진통소염제제 '제일파프'를 필두로 케토프로펜제제 '케펜텍', 위장약 '위엔싹', 자양강장제 '제일공진단현택액', 종합비타민제 '투엑스비', 해열진통제 '타이놀정' 등과 함께 상품인 '지르텍'과 '니조랄정' 등이 목록에 자리잡고 있다.

다만 이들 제품은 제일헬스사이언스의 허가품목이며 실제 제일약품이 허가한 일반약은 '기모타부'와 '엘도텐', '제라큐', '제일알맥스' 2품목, 진코신정 2품목 등 7품목에 불과하다.

주요 일반의약품

의료기기는 간세포함의 혈과폐색해 영양분의 공급을 차단시킨 후 국소적 약물을 방출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생체내 분해성기구인 '헤파비드'와 뼈지혈제 '본스테이트'를 보유하고 있다.

공급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은 '제일 면역엔 베타글루간'을 비롯해 '알티지 오메가3', '바소플러스', '이엔맥스플러스', '루테인지아잔틴20비타', '눈에좋은 루테인지아잔틴' 등이 있다.

주요 건강기능식품

 

이밖에 기타제품으로 틀니세정제 '제일 덴트쿨'을 비롯해 임신테스트기 '아프로테 패스트체크', 방수밴드인 '하이드케어 아쿠아 프리컷' 등이 있다. 

기타 제품들.

또 의약품 중 원료의약품은 '제일라미부딘'을 비롯해 '제일라타목세프나트륨', '제일로수바스타틴칼슘', '제일마니디핀염산염', '제일세포테탄', '제일세프메타졸나트륨' 등이 포진하고 있다.

한편 제일약품이 허가한 의약품 중 수입품목은 '디아그노그린주'와 '멜라탄서방정2밀리그램', '본비바정150밀리그램'과 '본비바주', '아미티자연질캡슐24마이크로그램', '아미티자연질캡슐8마이크로그램', '트리페릭액'과 '트리페릭주' 등 8품목이다.

다음 시간은 제일약품의 성장을 이끄는 주요품목의 실적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일약품, 전문약 181품목 포진...만성질환시장에 집중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