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02.03 06:12

[제약살이] 품목 현황과 영업실적, 연구개발, 사회적 기여 등 순차 소개

[들어가며]

국내 일선 제약회사들의 가는 방향은 어디일까. 코로나19 시대에 접어들어 더욱 글로벌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 제약사들도 자신감을 갖고 세계시장에 도전하려 준비중이다.

특히 연구개발에 한층 신경을 쓰고 있는 상위제약사들은 기술수출을 비롯해 해외임상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세계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국내를 벗어나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는 국내제약사들이 가고 있는 방향은 과연 어디일까. 오랜 역사와 전통의 국내 상위 제약사들은 나름의 '생존전략'을 통해 성장해나가고 있다.

국내 제약회사가 살아가는 방식은 기본적으로 제조회사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생산을 바탕으로 하며 다국적 제약사의 신약 등 해외에서의 좋은 제품을 도입해 판매하는 등 생산과 판매, 영업을 하고 있다. 여기에 미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연구개발에도 더욱 신경을 쓰고 있다. 뿐만 아니라 더불어사는 세상 속에 기업의 가치를 키우기 위한 사회적 기여도 갈수록 넓혀가고 있다.

뉴스더보이스는 '제약살이-이 회사가 살아가는 법'에 대한 해법을 각 회사별로 하나하나씩 짚어보고자 한다. 궁금증이 살아질때가지 다양한 내용을 찾아 회사가 가고 있는 길을 살펴본다. 가장 먼저 회사가 판매하는 제품과 상품의 내놓고 있는 지 보고, 나아가 주요 품목의 그간의 영업실적, 추진중인 연구개발, 사회적 기여 등을 차례로 들여다볼 예정이다.

그 첫 제약회사로 국내 전통 제약회사중 가장 매출 규모가 큰 유한양행을 엿보았다.

유한양행- (1)품목군 현황

◆유한양행---①품목군 현황

 

'렉라자정' 등 350품목 허가...고혈압-고지혈증-당뇨 중심

유한양행이 식약처에 허가를 받아 공식적으로 판매를 득한 품목은 얼마나 될까.

식약처에 따르면 유한양행은 2일 기준 의약품 등 350품목의 허가권을 갖고 있었다. 전체 허가품목 중 의약품은 334품목, 한약 7품목, 의약외품 9품목이었다.

또 전문의약품은 238품목으로 68%의 비중을 나타냈다. 일반의약품은 98품목으로 28%였다. 원료의약품 5품목이었다.

제조품목은 337품목, 수입품목은 13품목이며 허가 113품목, 신고 237품목으로 신고품목이 배이상 많았다.

유한양행은 고혈압과 고지혈증, 당뇨 질환 등 만성질환 치료제가 중심으로 전체를 주도하고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보면 1960년 이뇨제인 '다이크로짇정'을 비롯해 '페나라민주사'을 허가받은 이후 62년 '유한짓정100mg'과 대표브랜드 일반약 '삐콤정'을 허가받았다.

이어 69년 역시 유명제품인 '코푸시럽에스'와 '코푸시럽'을 연이어 허가받았다. 71년 '쎄리스톤지크림'을 시작으로 75년 '키목신캡슐250mg', 76년 '유한세파졸린주사', 78년 '유한피라진아미드정', 81년 '베타록정'과 '트리돌주50밀리그램', 84년 '타가메트정', 87년 '알마겔정' 90년 '알마겔에프현탁액', 93년 '유한세파클러건조시럽', 96년 '소론도정'과 '유한메로펜주사', 97년 '삐콤씨에프정', 98년 유명제품인 '안티푸라민에스로션' 등 의약분업이 있었던 2000년까지 80품목을 허가받았다.

그 이후 분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20년이 지난 현재까지 무려 270품목을 쏟아내면서 품목 다양화를 꾀했다.

자제한 내용은 아래를....

 

www.newsthevoice.com/news/articleView.html?idxno=1767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