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  승인 2024.04.02 06:19

기획 '약의 빛과 그림자'는 약을 생산하고 유통, 소비까지 다양한 절차와 관리로 안전하게 환자에게 투여되고 있다고 해도 여전히 약의 부작용에 노출돼 고통받는 환자가 존재하고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정보제공 차원에서 준비했다. 

다만 약의 효능에 가려 보이지 않았던 부작용 등 주의사항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치료를 위해 사용해야 하지만 그에 따른 반작용에 보다 관심을 갖고 '적정'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보건의료현장에 자칫 놓칠 수 있는 내용을 다시금 되뇌이고, 최종사용자인 환자 스스로도 약을 복용시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약의 허가 정보를 간결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이번 시간은 지난주에 이어 유한양행의 '페니라민정'과 '유한짓정100mg'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페니라민정

페니라민정은 지난 1960년 허가받은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일반의약품이다. 고초열(꽃가루 알레르기비염(코염)), 두드러기, 가려움성 피부질환(습진ㆍ피부염, 피부가려움증, 약물발진), 알레르기 비염(코염), 혈관운동성 코염, 코감기에 의한 재채기·콧물·기침, 혈관운동성 부기에 사용된다. 

이 약은 지난 2018년 44억원을 생산한 데 이어 2019년 44억원, 2020년 26억원, 2021년 23억원, 2022년 41억원을 공급한 바 있다. 동일성분인 페니라민주사도 1960년에 허가받았으며 전문의약품이다. 지난 2022년 8억원의 생산해 처방시장에 풀었다. 

녹내장-전립선비대 등 하부요로폐색-미숙아 투여금지
척색증 등 쇼크, 재생불량성빈혈, 무과립구증 등 발현

<사용상의 주의사항>

▶투여금지=녹내장 환자의 경우 항콜린 작용에 의해 안(눈)압이 상승되어 녹내장이 악화될 수 있어 투여해서는 안된다. 전립선비대 등 하부요로폐색(닫혀서 막힘)성 질환 환자나 미숙아 및 신생아, MAO 억제제 투여중인 환자도 사용해서는 안된다. 

▶복용중 행위금지=졸음을 유발할 수 있어 자동차 운전 등 위험한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사용전 전문가 상담=3세 미만 유아나 임부 및 수유부, 고령자(노인), 안내압(눈내부 압력)상승 환자, 갑상샘기능항진 환자, 협착(좁아짐)성소화성궤양 또는 유문십이지장 폐색(닫혀서 막힘) 환자, 순환계질환이나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 환자,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및 천식환자, 간질이나 간질환 환자, 뇌졸중 병력이 있는 환자, 중증(심한 증상) 관상동맥(심장동맥)부전 환자, 발작 병력을 가진 환자의 경우 투여전 의사나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이상반응=청색증, 호흡곤란, 흉부불쾌감, 혈압저하 등의 쇼크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 경련, 착란 등의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재생불량성빈혈, 무과립구증 등의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발진, 햇빛 노출시 피부 과민반응, 박리(벗겨짐)성 피부염, 두드러기, 연축(뒤당김/수축), 근허약, 협조불능 등의 과민반응이 나타나는 경우는 투여를 중지해야 한다. 

또 진정, 졸음, 신경과민, 두통, 초조감, 복시(겹보임), 불면, 어지럼, 이명(귀울림), 전정장애(평형기능장애), 다행증(이상행복감), 정서불안, 히스테리, 진전(떨림), 신경염, 협조이상, 감각이상, 무시, 집중력감소, 권태감 등의 정신신경계 이상이 나타나거나 구갈(목마름), 가슴쓰림, 식욕부진, 소화불량, 구역, 구토, 복통(배아픔), 변비, 설사 등의 소화기계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빈뇨, 배뇨(소변을 눔)곤란, 요폐(소변축적), 요저류(고임) 등의 비뇨기계 이상, 저혈압, 심계항진(두근거림), 빈맥(빠른맥), 부정맥, 기외수축(조기수축), 간염, 황달, 미약맥(주사제에 한함) 등의 순환기계 이상이 보고됐다. 이런 경우 투여를 중지하고 전문가과 상의해야 한다. 

코 또는 기도의 건조, 기관분비액의 점성화, 천명(숨을 쌕쌕거림), 코막힘 등의 호흡기계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용혈성(적혈구 파괴성)빈혈, 혈소판감소 등의 혈액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간기능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 주사부위에 일시적인 자극, 작열감(화끈감)이 나타나는 경우(주사제에 한함), 오한(춥고 떨리는 증상), 발한(땀이 남)이상, 흉통(가슴통증), 피로감, 월경이상 등의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역시 투여를 중지해야 한다. 

▶상호작용=알코올, 중추신경억제제 병용(함께 복용) 시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며 클로르페니라민은 페니토인대사를 억제해 페니토인 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

클로르페니라민의 치사량은 체중 kg당 25∼50 mg이다. 증상으로는 진정, 중추신경계 비정상적 자극, 중독성 정신병, 경련, 무호흡, 정신착란, 항콜린 효과, 실조증, 부정맥을 비롯한 심혈관계 허탈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때에는 토근시럽을 이용해 구토를 유발시키거나 위세척을 진행한다. 


■유한짓정100mg

유한짓정100mg은 지난 1962년에 허가받은 이소니아지드제제이다. 유효균종은 결핵균이며 폐결핵 및 기타 결핵증의 치료나 예방에 쓰인다. 

해당 약은 2018년 5억원을 공급한 이후 2019년 2억원, 2020년 5억원, 2021년과 2022년 각 2여억원을 치료시장에 공급했다. 

중증 간장애-중증과민반응 환자 투여금지...수유부 신중투여
림프절병증, 혈관염, 피부점막안증후군, 드레스증후군 등 발현

<사용상의 주의사항>

▶투여금지=중증 간장애 환자나 중증과민반응을 보이는 환자는 투여해서는 안된다. 

▶신중투여=간장애 또는 그 병력이 있거나 의심되는 환자, 신장애 또는 의심되는 환자, 정신장애 병력이 있는 환자, 알코올중독 환자, 간질 등의 경련성 질환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혈액장애나 출혈경향 환자, 약물 과민반응 환자,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 카르바마제핀, 디설피람을 투여받고 있는 환자는 신중하게 투여해야 한다. 

▶이상반응=발열, 발진, 림프절병증, 혈관염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드물게 피부점막안증후군, 중독성표피괴사용해, 드레스증후군, 탈락피부염, 전신홍반루프스가 보고됐다. 

간염, 드물게 중증 간장애, 황달, 빌리루빈 상승, 무과립구증, 혈소판감소, 때때로 객혈, 혈담, 코피, 안저출혈 등의 출혈 경향이나 드물게 빈혈, 적혈모구증, 백혈구감소증, 호산구 증가가 나타났다. 

여기에 드물게 기억력 저하, 환각, 흥분, 헛소리, 우울 등의 정신장애, 뇌병증, 경련, 때때로 두통이나 어지러움, 권태감, 드물게 시신경염 또는 시신경 위축, 췌장염, 때때로 식욕부진, 구역, 구토 등이, 여성형 유방, 운동실조, 기도진전, 언어장애, 연하장애, 간질성폐렴, 신부전, 간질성신염, 신증후군, 배뇨곤란 등이 나타났다. 

▶상호작용=다른 항결핵제와 병용할 경우 중증 간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 정기적으로 간기능 검사를 해야 하며, 항응고제(쿠마린계), 항전간제, 혈압강하제, 교감신경효능ㆍ부교감신경억제제, 삼환계 항우울제 등과 병용투여 시 그 작용을 증강시킬 수 있다. 경구용 혈당강하제, 인슐린과 병용투여 시 그 작용을 대량에서는 길항하고, 소량에서는 증강시킬 수 있다.

또 디설피람과의 병용에 의해 협조곤란성, 정서장애 등의 증상이, 리팜피신, 리팜핀과 병용투여 시 중증 간장애가, 카르바마제핀, 페니토인, 발프론산과 같은 항전간제와 병용할 경우 간대사 저해로 인해 이 약의 작용이 증강될 수 있다. 

더불어 사이클로스포린, 이트라코나졸, 레보도파, 케토코나졸과 병용투여 시 이들 약물의 작용을 감약시킬 수 있으며 시클로세린과 병용투여 시 어지러움, 졸음 등의 중추신경계 이상반응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다. 히스티딘을 많이 함유한 어류(참다랑어 등)와의 병용에 의해 두통, 홍반, 구토, 가려움 등의 히스타민 중독이, 티라민을 많이 함유한 음식물(치즈 등)과의 병용에 의해 혈압상승, 심계항진이 나타날 수 있다. 

이밖에도 파라아미노살리실산과 병용투여 시 이 약의 혈중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스타부딘과 병용투여 시 말초신경병증 위험을 증가, 알루미늄 제제와의 병용에 의해 이 약의 흡수를 감소, 흡입마취제와 병용투여 시 이 약의 간독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글루코코르티코이드(프레드니솔론)와 병용투여 시 이 약의 혈중 농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임부-수유부 투여=동물실험(마우스)에서 태자발육 장애가 보고됐으며 아미노살리실산 제제를 병용하고 있는 환자에서 기형아 발생률이 높다는 역학조사 결과가 있어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는 투여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람 모유 중으로 이행되므로 투여 중에는 수유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게재 순서>
(1)안티푸라민-로수바미브정
(2)코푸시럽-마그비
(3)삐콤씨에프정-듀오웰정
(4)유한비타민씨-다이크로짇
(5)페니라민정-유한짓정100mg

약의 빛과 그림자...유한양행(5) 페니라민정-유한짓정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