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 승인 2020.11.18 00:31

경보 29%로 증가 최고...동국-녹십자-휴온스-메디톡스 10%대
부광-유한양행-유나이티드 10% 감소...보령-광동-동화 정중동

기업이 영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제품판매와 관리, 유지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통칭하는 '판관비(판매비와 관리비)'가 제약사마다 큰 차이를 나타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3분기까지의 국내 제약사들의 영업실적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다는 점에서 판관비도 늘었을 것으로 보였으나 실제는 업체마다 크게 달랐다.

국내 제약사 30곳이 공개한 3분기까지의 실적자료에 따르면 제약 30곳 중 17곳은 증가한 반면 13곳은 감소했다.

먼저 증가한 제약사 중 종근당의 경보제약이 지난 3분기까지의 누적 판관비가 318억원으로 전년동기 245억원 대비 29.81% 증가해 여타 제약사에 비해 최고 증가율을 보였다.

이어 동국제약과 녹십자, 휴온스, 메디톡스가 10%이상 더 썼다. 먼저 동국제약은 16.10% 증가율을 보여 그 뒤를 따랐다. 동국제약은 1800억원을 써 전년 동기 1550억원 대비 16.10% 늘었다. 250억원이 증가했다.

녹십자도 크게 증가했다. 지난 3분기동안 2142억원을 사용해 전년동기 1860억원 대비 15.19%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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