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경준 기자

건기식 시장부터 변화...직구 시 한 달 대기시간 없어져

처방의약품 택배서비스를 시작한 아마존이 SK 11번가와 손잡고 국내진출 계획을 발표해 국내 약업계 전반에 격변이 예고되고 있다. 이에 따른 침착한 대응이 요구된다.

먼저 건기식 시장은 11번가를 통해 아마존 제품이 입점할 경우 국내 물류센터 운영여부와 관계없이 가격 격차와 함께 구매편의성이 높아지면서 건식업계는 물론 제약업계와 약국가에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즈 등 내외신에 따르면 지난달 16일 아마존은 기존 인수했던 필팩 서비스를 확대, 아마존 브랜드를 내세워 처방약 택배 서비스 (pharmacy.amazon.com) 개시했으며 이에앞서 14일 SK 11번가와 아마존은 국내 협업을 내년부터 펼쳐나가겠다고 발표한바 있다.

이에 처방조제를 포함한 의약품 택배서비스를 운영하고 있고 건기식에 있어 강력한 가격 경쟁력을 갖춘 아마존의 국내 진출에 따른 시장 변화가능성에 대해 살펴본다.

<소비자 직구 만족도 높은 건기식 시장 변화>

직구 만족도가 가장 높은 품목은 건기식이다. 이유는 글로벌제약과 다국적 건기식 업체의 국내 판매가가 미국 등지에 비해 터무니 없이 높기 때문이다.

업체로는 네이쳐스웨이, GNC, 나우푸드, 솔가, 화이자의 센트룸 등이, 품목으로는 밀크시슬가 국내와 해외 가격차로 인해 직구가 활성화된 대표적인 아이템이다.

또 국내 물류센터 후보군으로 SK가 지분투자한 코리아센터(post.malltail.com)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물류센터까지 가동될 경우, 배송시간이 상대적으로 길다는 문제점을 극복하면서 배송비까지 낮출 수 있어 차별화된 가격을 무기로 국내시장에 진입할 경우 건기식 시장의 격변은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다만 건기식의 경우 해외 직구의 경우 총 6병까지 허용되고 있어 물류센터에 비축 가능한 품목군인가에 대해서는 향후 법률적 해석이 필요하다. 기존 배송대행지 역할로 볼 것인지 여부에 따라 국내 건기식 시장에 미치는 파장의 크기는 달라진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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