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승인 2022.06.16 08:06

윤희영 인천성모병원 약제팀 UM, 임상주체-소통-경제적인 역할

건보공단이 의욕적으로 추진중인 다제약물 관리사업에 있어 약사의 역할은 어떤 것이 있을까.

인천성모병원 약제팀 윤희영 UM은 16일부터 진행되는 병원약사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다제약물 관리사업 병원모형에서의 약사의 역할'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윤 UM은 크게 세가지로 약사의 역할을 나눴다. 임상업무 주체로서의 역할과 소통 및 협업전문가로서의 역할, 경제적 역할이다.

먼저 임상업무 주체로서는 포괄적 약물치료 전문가로서 약물요법 제공의 전문가이며 환자중심의 맞춤형 약물치료서비스 제공자, 다제약물 관리실무에 있어서 포괄적 약물 평가와 약물조정, 복약상담, 부작용 보고 등을 담당하고 있다고 봤다.

다제약물 관리의 핵심 실무자로서 주도적이고 주체적인 역할로는 사업 실무의 프로토콜을 만들며 업무를 주도적으로 기획, 업무 절차 및 도구 마련, 신규 업무자 교육절차 개발, 약사인력 확보를 들었다.

교육자로의 역할은 신규 실무자 교육, 실무자의 지속교육, 약대 학생 교육을, 약제부서 내부 인식 개선을 지목했다.

소통 및 협업전문가 역할로는 다학제 다학제 협진에서 실무자로 환자와 의료진의 연결하고 환자가 적극적으로 치료에 참여하도록 독려하는 역할을 한다며 퇴원 후 환자 스스로 의약품 관리하며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봤다.

또 병원과 지역 의료기관을 연결하는 역할을 약사가 담당한다고 평가했다.

다중 의료기관에서 수집된 의료정보를 이용한 포괄적인 약물평가, 조정 수행, 최적의 정보전달 치료 이행기의 환자 약물요법 정보(조정, 중재 정보를 포함)를 지역 병원 또는 약국으로 전달한다는 것이다.

타의료직군, 병원행정부서와의 협조를 이끌어내고 이해도를 높이는 다직능, 다학제간의 연결 역할도 진행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약사의 경우 서비스 수가가 효과적으로 의료비용 감소에 기여하도록 하고 기관의 수익으로 반영되게 한다는 점에서 경제적 역할도 있다고 덧붙였다.

다제약물 관리사업...약사의 역할 '바로 이것'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