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11.30 06:31

김동석 엠자임헬스 대표, 환자중심의료서비스 해법 제안
29일 김동석 대표가 '환자의 마음읽기'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세상에서 가장 까다로운 소비자, 환자를 지향하는 환자중심 의료서비스의 해법은 어떻게 찾아야 할까.

김동석 엠자임헬스 대표는 29일 서울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파르나스에서 열린 '제13회 KOREA HEALTHCARE CONGRESS 2022'에서 '환자의 마음읽기'를 통해 그 해법을 제시했다. 

김 대표는 먼저 "환자라는 소비자는 기대와 기쁨, 확실을 갖고 있는 일반 소비자와 달리 두려움과 고통, 불확실을 갖고 있는 소비자"라면서 "또 의사는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반면 환자는 주관적이고 감성적이다. 또 의사와 병원, 환자도 모두 무섭고 힘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환자를 얼마나 알고 있나'는 질문을 던지고 "어떤 종류든 의료서비스 예약 후 방문을 기다릴때, 질병일지도 모르는 증상을 가지고 있을때, 기분이 좋지 않을때, 자기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상태에 있을 때 등도 환자로 할 수 있는지, 환자라는 개념의 규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진정 환자를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깊이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초개인화 시대에서 환자는 세상에서 본인이 제일 아프다고 여기고 의사가 나에게 집중해 주기를 원한다고 지목했다. 

이에 의료현장에서 환자의 3분에 집중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 대표는 "환자에게 3분의 무게감을 줘야 한다"며 "만족스러운 3분이라면 3시간도 기다릴 수 있다"며 "환자 진료차트 또는 환자 소통 차트, 온라인 예약시 100자 이내 질문코너, 환자와 환자 사이 '환자를 위한 시간' 등을 통해 환자와의 진료시간을 최대한 집중해 최대한 소통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영국의 경우 환자의 불만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서비스 개선에 활용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환자의 불만을 이해하기 위해 의료진 스스로 환자 되어보기, 환자가 예측할 수 있도록 두려움 관리와 환자에게 과정을 공유해 기다림을 관리하는 등의 세밀함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김 대표는 환자는 혼자가 아니다며 환자단체의 활동도 소개했다. 

김 대표는 "그동안의 국내 환자단체 활동을 살펴보면 의료진을 이해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며 "의료계와 환자단체간 마음을 열어놓고 소통하는 자리가 마련됐으면 한다"고 제시했다. 

말기암환자가 담당의사에게 '커피 한잔 마셔도 될까요'라고 문의했을때 '한 잔은 괜찮아요'라고 대답해줄때 그 환자는 행복을 느낀다는 그는, 환자라는 소비자는 생명을 놓고 하는 소비라는 점에서 그 마음을 읽어야 한다고 재차 역설했다. 

환자소비자 지향..."환자의 마음을 읽는 것부터 시작해야"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