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승인 2023.02.01 06:36

이건주 폐암환우회 회장, 관련 규정 발간사 통해 밝혀

폐암환우를 위한 '새 숨 프로그램'은 과연 어떤 것일까?

이건주 폐암환우회 회장은 최근 발간한 '새 숨 프로그램 규정' 발간을 통해 프로그램 목표와 참여대상, 구성 등을 자세히 소개했다.

이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 환우회 발족하고 코로나 팬데믹의 어려운 상황에도 2년이 지났다"면서 "환우회 발족 동기가 됐던 면역항암제의 1차 치료제 급여화 투쟁도 3년간의 노력 끝에 지난해 4월부터 급여화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회, 의사회 및 여러 단체들의 공개행사에도 적극 참여해 오면서 환우들의 치료환경 개선에 적극 노력해왔으며 환우회의 어려운 여건에도 상담전화 운영, 유튜브 제작, 새숨 프로그램 및 새숨걷기 등을 운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무엇보다 "새 숨 프로그램은 힘든 투병의 과정에서 환우들이 겪고 있는 정신적인 불안을 이겨내고 암을 극복하기 위해 준비됐다"며 "해당 프로그램에 많이 참여해 동병상련의 아픔을 서로 나누고 힘과 지혜를 모아가면서 건강을 회복하게 되길 바란다"고 희망했다.

한편 '새숨 프로그램'은 그 목표가 암 투병 중인 환자에게 새 숨 프로그램을 통해 치료와 회복에 집중하고 정서적인 안정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으 기본 목적으로 하며 현재 상태를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치료와 회복에 필요한 지지 자원을 파악하는데 있다.

참여 대상은 암환자나 경험자 중 정서적 지원이 필요한 사람으로서 의사소통이 어려움이 없고 자유롭게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을 대상이며 프로그램 대상은 환자의 고립감을 해소할 수 있는 정서적 안정과 긍정적인 정서를 높일 수 있는 간단한 활동으로 구성돼 있다. 도우미와의 상담과 협력을 통해 환자 스스로 스트레스 관리를 할 수 있는 자기만의 방법을 찾도록 돕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새숨1'은 프로그램 안내, 자기소개 및 암 경험 나누기, 삶의 발자취 돌아보기(인생 그래프), 상처 입은 나 위로하기(나무 그리기), 생의 의미 찾기, 나를 위한 활동 전략 세우기로, '새숨2'는 지난 시간 이후 변화 나누기, MBTI 검사 실시 및 결과 해석, 성격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해소 방안 찾기 등이며 필요한 경우 상호 협의해 진행된다.

이밖에도 프로그램 운영 지침은 새 숨 프로그램 제공자와 도우미 역할 및 윤리, 윤영방법이, 매뉴얼, 활동지가 담겨져 있다.
폐암환우위한 '새 숨 프로그램'..."정신적 불안 지원"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