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승인 2023.05.12 06:13

 

식약처, 관련 연구 진행...국내외 국가비축 의료제품 선별 등 분석

식약처가 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은 공중보건 위기 상황에서 보다 철저하고 체계적인 의료제품 수급을 위한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올해 '긴급필수 의료제품 규격-국가비축물품 지정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 

식약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공중보건 위기대응 의료제품 기준규격안을 마련한다.

공산품을 포함한 긴급필수 의료제품 중 국내 규격이 없는 제품에 대한 기준규격안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국가 비축이 필요한 의료제품을 선별하고 지정을 위한 국내외 제도를 비교하고 법적 타당성을 살핀다. 국내외 비축 의료제품 현황 분석 등을 통해 식약처 비축 필요 의료제품을 선별하고 지정절차 및 비축기준 등 운영절차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와함께 국가비축관리센터를 지정하고 운영방안도 마련하게 된다. 

국내외 국가비축관리기관 현황분석을 통한 공중보건 위기대응을 위한 국가비축관리센터 지정 및 운영방안을 마련한다. 

식약처는 "품질관리측면에서 기준규격이 부재한 공중보건 위기 대응 필수의료제품으로 관리가 가능하며 수급관리측면에서도 필수의료제품에 대한 국가가 직접 구매-비축-공급해 수급부족 등 유통에 차질없이 적시공급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긴급필수 의료제품 규격관리 마련...국가비축관리센터 지정도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