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승인 2023.06.26 06:00

서울성모병원 약제부, 2022년 8월부터 올해 1월까지 약물이상반응 분석

암환자나 폐혈증 등을 앓고 있는 환자에 대한 해열진통제 투여로 나타나는 부작용이 적지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성모병원 약제부(연구자 장효인, 고원경, 우지윤, 민미나, 강진숙)는 지난 2022년 8월 1일부터 2023년 1월 31일까지 지역의약품안전센터를 통해 보고된 해열진통제인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AAP) 및 프로파세타몰(Propacetamol, PROAAP) 주사제로 인한 중대한 저혈압 발현에 대한 현황분석을 진행했다. 

이번 연구는 주사용 AAP 및 PROAAP 투여 후 이상증상이 ‘저혈압’으로 기재된 ADR 보고 건에 대해 원내 전산프로그램 내 ADR 평가현황 자료 및 전자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조사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주사용 AAP 및 PROAAP 투여에 의한 저혈압 증상 ADR 보고 건은 총 67건이었으며, 중대한 ADR이 19.4%인 13건이었다. 그 중 6건은 AAP, 7건은 PROAAP에 의한 보고 건으로 처방 대상자 수 대비 ADR 보고 건수로 산출한 저혈압 발생률은 각각 0.7%, 0.8%였다.

또 중대한 저혈압 ADR이 보고된 대상자는 여성 53.8%인 7건, 남성 46.2%인 6건으로 성별 간 차이는 없었으며, 나이는 평균 59.0세였다. 9명은 급성 골수성 백혈병 등 악성 혈액종양을 포함한 혈액 질환으로 치료 중이었으며, 11명은 패혈증 및 패혈성 쇽이 동반된 상태였다. 

약제부는 "지역의약품안전센터 활동 초기에 ADR의 자발적인 보고를 권장하는 교육·홍보 활동에서 벗어나 중대한 ADR을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세부 분석을 시행하고 있다"면서 "이번 연구는 좀 더 주의가 요구되는 ADR에 대한 예방활동을 실시하는 기회가 됐으며, 앞으로 지속적인 ADR 예방활동을 통해 약물 사용과 관련된 환자 안전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약제부는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각 약제의 허가사항과 3차 문헌 내 저혈압 발생 빈도에 대한 정보, 대체 가능 약제 검토 정보, 1차 문헌 조사를 거쳐 저혈압 예방활동 교육자료를 카드뉴스 형태로 제작했으며 기관 내 SNS를 통해 교육자료를 게시한 바 있다. 

어라? 부작용 적지않네...아세트아미노펜 등 그 현황은?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