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03.08 06:30

웰빙뷰티 등 바이오부터 의료기기까지 사업다각화 추진
1984년 '대한신약' 창립...10년뒤 인체약으로 주력 전환
2001년 대한뉴팜으로 상호변경, 중앙연구소로 연구강화
2002년 코스닥 등록...2007년 유전개발사업 진출 외도도

1984년 농수산부로부터 동물약품 제조업 허가를 받으면서 첫발 내딛은 '대한신약'은 그후 87년 무역업 허가와 이듬해 동물약품 수출입 허가를 받았다. 이어 창립 10년만에 동물약품을 넘어 인체의약품에 주목하면서 경기도 안산 향남공장을 설립하게 됐다. 2년 뒤 내용고형제 KGMP 적격업소로 지정되면서 제약업체로서의 면모를 갖췄다.

2000년에 들어서면서 대한신약은 새로운 도전을 꾀하기 위해 상호를 지금의 '대한뉴팜'으로 변경하면서 본격적으로 의약품 시장에 뛰어들었다.

대한뉴팜은 작심한 듯 같은해 중앙연구소를 설립하고 1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코스닥을 등록하는 등 부피를 키우면서 투명성을 높였다. 이채로운 투자로 있었다. 2007년 사업목적을 새롭게 추가하면서 자원개발 및 해외자원개발 투자사업에도 눈을 돌렸다. Baverstock GmbH 지분 17% 취득하면서 유전개발사업에도 진출했다. 이때부터 유전개발하는 제약사로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2011년에 들어서면서 '스타트-업 대한뉴팜'을 선언며 웰빙뷰티 솔루션 및 포트폴리오를 집중 개발하기 시작하고 바이오사업을 발을 담갔다. 일명 백옥주사 '루치온주'를 내놓으면서 세포배지 제조에 여력을 쏟아부었다.

바이오사업을 바탕으로 화장품뿐만 아니라 필러, 의료기기 시장까지 공략 폭을 넓혀가며 현재 대한뉴팜만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방면으로 접근하고 있다.

동물약품을 비롯한 인체의약품, 화장품 등 뷰티, 의료기기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전문약의 경우 고혈압과 고지혈, 당뇨, 신경성, 근골격 질환에 집중하고 있으며 웰빙의약품은 비타민과 미네랄 등 면역증가제를 보강하고 비만치료제 탐색과 치매, 파킨슨병 등까지 연구개발에 주목하고 있다. 바이오사업도 줄기세포를 통한 항노화제와 세포치료제로 영역을 넓혀 한층 고도화된 먹거리 주력사업으로 키우기 위해 노력 중이다.

대한뉴팜의 주력제품과 그간의 실적, 현재 추진중인 연구개발, 인적자원을 통해 향후 성장가능성을 두루 살펴봤다.

 

◆주요 제품과 그간의 매출 실적

대한뉴팜은 8일 기준 식약처로부터 허가받은 의약품 등으로 420품목에 달할 정도로 품목수가 다양하다. 그런 이유로 특정 품목의 매출이 크게 높지 않은 상황이며 다품목소량생산으로 매출을 올리고 있었다.

지난해 처방기준 연간 10억원 이상 품목만을 살펴보면 퇴행성 뇌기질성 정신증후군에 사용되는 콜린알포세레이트제제 '포스콜린' 2품목이 26억원에 달했다. 문제는 지난해말 임상재평가에 들어가는 콜린제제에 대해 생산을 중단하기로 한 것이다. 그나마 처방약중 가장 매출을 올렸던 콜린이 빠지게 된 셈.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www.newsthevoice.com/news/articleView.html?idxno=1827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