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태선 기자/ 승인 2021.07.26 07:42

[헬스산업포커스 브리핑-7월19일~7월23일] 이웃에 온정과 신제품 출시도

코로나19 감염 확진자가 하루 1800여명이 나오는 등 역대 최대를 찍고 있습니다. 또다시 사회적 거리두기가 2주간 연장됐습니다. 하지만 일선 제약사들의 다양한 소식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7월19일부터 7월23일까지의 제약소식을 묶었습니다.

19일, 휴젤의 클리니컬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웰라쥬'가 고순도 시카 성분을 담아 민감 피부에 강력한 진정 케어를 선사하는 '리얼 시카 카밍' 2종을 출시하고, 글로벌 대세 그룹인 '몬스타엑스'의 '형원'과 진행한 뷰티 화보를 공개했습니다. 웰라쥬의 리얼 시카 카밍 라인은 순도 95%의 깨끗한 마데카소사이드를 함유한 진정 스킨케어 라인으로, ‘리얼 시카 카밍 95 크림’과 ‘리얼 시카 카밍 빅 엠보 토너패드’ 2종 제품으로 구성됐습니다.

MSD는 키트루다가 삼중음성유방암(이하 TNBC) 치료를 위한 수술 전후 보조요법으로 무사건 생존(이하 EFS)위험을 37% 감소키켰다는 임상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키트루다의 효능을 평가한 3상 연구 KEYNOTE-522에 대한 4차 분석을 통해 키트루다군이 위약군 대비 EFS 발생 위험을 37% 감소시켜 통계적으로 유의하고 임상적으로 유용한 EFS 결과에 도달했고 15일 유럽종양학회(ESMO) 온라인 학술회의에서 그 결과를 소개했습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을 대상으로 자율복장제를 시행합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를 비롯해 동아ST, 동아제약 등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은 복장에 대한 특별한 규정없이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에 맞게 업무 효율을 높이는 자율복장으로 근무하면 됩니다.

항암제 리보세라닙 글로벌 판권 확보 등을 통해 제약산업에 진출한 에이치엘비제약이 기 건강기능식품 라인업까지 강화하며 종합 제약-바이오 기업으로 탈바꿈해가고 있습니다. 지난 2월 향남공장을 인수하며 생산시설을 확충한 에이치엘비제약은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3종을 새롭게 출시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유산균 ‘락토러브’, 종합영양제 ‘뉴트라부스트’, 데일리 케어 기능성 식품 ‘케어에버’ 라인으로 총 10개 제품입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가 2021 상해 영유아용품 박람회(CBME, Children Baby Maternity Expo)에 참가해 자사의 프로바이오틱스 브랜드와 제품, 관련 기술 등을 소개했습니다. ​CBME는 매년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영유아 산업 박람회로, 올해는 14일부터 16일까지 국립전시컨벤션센터(NECC)에서 개최됐습니다. 현지 인력이 참가해 홍보 부스를 열고, ‘아이비엘(IBL) 시리즈’, ‘락앤톡 시리즈’를 비롯한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전시해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알보젠코리아의 글로벌 및 국내 판매 1위 경구피임약 머시론이 솔직한 매력으로 20대 여성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비비(BIBI)와 함께 2021년 신규 광고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캠페인 영상을 지난 16일 공개했습니다. 광고는 ‘언제나 내 PICK 은 머시론’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걱정보다는 현재의 ‘나’에게 집중하며, 내가 바라는 삶을 자유롭게 그려 나가는 20대 여성 소비자의 모습을 보여주는 컨셉으로 제작됐습니다.

광동제약이 희망의 러브하우스와 제주도 제주시 소재 가정을 찾아 ‘제주삼다수와 함께 하는 제주 희망&나눔 집수리 봉사’를 진행했습니다. 광동제약은 제주삼다수 위탁판매를 통해 제주개발공사 등 제주도와 인연을 맺은 후 지역 내에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하고 있으며, 그 중 하나로 주거 약자의 집수리 활동도 꾸준히 펼치고 있습니다.

유한양행이 만성 두드러기, 아토피성 피부염, 중증 천식, 식품 알레르기 등 면역글로불린 E (IgE)가 매개된 다양한 알레르기 질환 치료제 신약으로 개발 중인 'YH35324'의 임상1상 시험계획(IND)을 식약처로부터 지난 16일자로 승인 받았습니다. 올해 하반기부터 국내에서 다기관 임상시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신풍제약은 현대인의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포스트바이오틱스'를 출시했습니다. 신풍제약의 첫 번째 장 건강 관련제품인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신바이오틱스에 포스트바이오틱스를 결합시킨 제품입니다. 주원료인 17종 혼합유산균은 국내 유산균 전문 업체인 메디오젠의 특허 받은SP 복합코팅기술을 적용해 장까지 살아서 도달하게 합니다.

로슈는 자사의 헴리브라(에미시주맙)의 장기투약 안정성을 확인한 STASEY 3b임상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국제 혈전지혈학회 2021 가상회의(17~21일)에서 발표된 임상결과에 따르면 최대 2년 동안 주 1회 헴리브라 예방요법을 받은 A형 혈우병 환자에서 기존 3상과 일치하는 안정성 프로파일을 보여줬습니다.

20일,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흡입 치료제 'UI030'이 델타(인도) 변이 바이러스에도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세포 효력 실험을 수행하기 위해 지금까지 국내 확진자 중 가장 높은 검출 비율을 보이고 있는 GH그룹과 비교해 항바이러스 효력을 평가했습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실험 결과, UI030은 기존에 효과를 확인했던 GH 그룹보다 우수한 수준의 항바이러스 효력을 나타냈으며 특정 시점에서는 GH 그룹보다 5배 이상의 효력을 보이는 결과가 도출됐습니다.

3억원의 상금이 수여되는 '제1회 임성기 연구대상' 수상 후보자 공모가 내달 31일까지 진행됩니다. 만 45세 미만 젊은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제1회 임성기 젊은연구자상' 수상 후보자 공모도 동시에 진행됩니다. 한미약품그룹 창업주 고 임성기 회장의 철학과 유지를 받들기 위해 설립된 임성기재단은 생명공학과 의약학 분야에서 혁신적인 성과를 내고 신약개발에 기여한 연구자들을 발굴 시상하는 ‘제1회 임성기 연구자상’ 공모에 많은 추천과 응모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GC녹십자가 미국 스페라젠과 희귀난치성질환인 ‘SSADHD(Succinic Semialdehyde Dehydrogenase deficiency, 숙신알데히드 탈수소효소 결핍증)’의 치료제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했습닏. ‘SSADHD’는 유전자 결함에 따른 효소 부족으로 인해 열성 유전되는 신경퇴행성 질환으로, 평균적으로 백만명 중 한 명 꼴로 만 1세 전후에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갈더마코리아가 지난 23~24일 양일간 얼굴 및 몸통에 있는 여드름을 동시에 치료하는 ‘아크리프’ 출시를 기념해 심포지엄을 개최했습니다. 갈더마는 심포지엄을 통해 얼굴과 함께 몸통의 여드름을 동시에 치료하는 혁신적인 치료제인 ‘아크리프’의 A to Z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유영제약이 지역 이웃과 따뜻한 온정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난 19일 중복을 맞아 취약계층 어르신 100명을 대상으로 삼계탕을 나누는 '중복 삼계탕 나눔 Day'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서초구 우면종합사회복지관내 독거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JW생활건강이 코스메틱 브랜드를 선보입니다. JW홀딩스의 자회사인 JW생활건강은 수분단백질 보충을 위한 코스메틱 브랜드 ‘링셀’을 론칭하고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나섰습니다. 링셀은 Linger on(오래 남아있다)와 Cell(피부, 세포)의 합성어로, 피부 주요 구성 성분인 아미노산과 단백질을 연구하는 스킨케어 브랜드입니다.

셀트리온이 개발한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렉키로나(성분명: 레그단비맙, Regdanvimab)'가 지난 17일 인도네시아 식약처(BPOM, Badan Pengawas Obat dan Makanan)로부터 긴급사용승인(EUA, Emergency Use Authorization)을 획득, 해외 첫 성과입니다. 인도네시아 식약처는 이날 코로나19 확진을 받은 성인 고위험군 경증환자, 중등증 환자를 대상으로 렉키로나의 긴급사용을 승인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부광약품은 최근 이너뷰티 제품인 ‘탄탄촉촉 타트체리콜라겐 젤리’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특유의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인 타트체리는 안토시아닌, 비타민 A, C, K, 베타카로틴 등이 함유되어 있어 맛있는 간식에 대한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산텐제약은 자사의 개방각 녹내장-고안압증 치료제 타플로탄(성분 타플루프로스트)의 장기 안압강화와 녹내장 진행 억제효과를 확인했습니다. 최근 발표한 프로스타글란딘 계열(Prostaglandin analog, 이하 PG계열)를 비교한 후향적 코호트 임상인 LOTUS 연구를 통해 장기간 유지되는 치료 효과를 확인, 이같은 내용을 국제학술지인 ‘임상의학저널(Journal of Clinical Medicine)’ 6월호에 발표했습니다.

메나리니가 여름철 단골질환 손발톱 무좀 예방과 치료를 위한 7가지 생활습관을 제안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발표에 따르면 2020년 손발톱 월별 환자추이는 7월 28만3767명, 8월 28만0915명으로 1년중 가장 높은 수치를 보여줍니다. 이에 메니라니를 재발이 잦고 완치에 오랜시간이 걸리는 무좀에 대한 관리와 예방 생활수칙을 7가지를 선보였습니다.

로슈의 코로나19 치료제 '로나프레브(Ronapreve, 성분 casirivimabㆍimdevimab)가 일본에서 첫 정식승인을 받았습니다. 일본 후생노동성의 특별 승인경로를 통해 경증 및 중등도 코로나 환자치료제로 자사의 로나프로브가 승인받았다고 발표했습니다. 로나프레브는 입원 및 사망위험을 줄여 입원하지 않은 고위험 코로나19 환자의 생존율을 향상시키는 치료제로 델타변이에 대해서도 효과를 보인 전임상 연구결과를 보여줬습니다.

21일, 동아에스티와 전략적 제휴 파트너사인 메이지세이카파마가 다국적 제약사 인타스와 현재 개발 중인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DMB-3115’의 글로벌 라이선스 아웃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동아에스티와 메이지세이카파마는 DMB-3115의 연구개발과 완제품 독점 공급을 맡고, 한국과 일본, 일부 아시아 국가를 제외한 글로벌 지역에서의 허가와 판매에 관한 독점 권리를 인타스에 이전합니다. 인타스로부터 반환의무가 없는 계약금 1,000만 달러 외에, 단계별 마일스톤 9,500만 달러와 제품 판매이익에 대한 두 자릿수 로열티를 받습니다.

 

비보존 헬스케어가 비보존이 개발한 비마약성 진통제 ‘오피란제린(VVZ-149)’ 주사제의 국내 임상 3상을 시작했습니다. 비보존 헬스케어는 복강경 대장절제 수술 후 통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이번 임상의 첫 환자 등록이 완료됐다고 밝혔습니다. 첫 환자는 지난 20일 서울아산병원에서 등록됐습니다.

분자진단 전문기업 씨젠이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차세대 분자진단의 혁신적인 발전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과 연구 협력센터 설립 등에 관한 포괄적인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20일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위치한 KAIST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은 씨젠 천종윤 대표이사와 KAIST 이광형 총장 등 양측 인사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습니다.

아토르바스타틴+에제티미브’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제네릭 시장에서 보령제약의 '엘오공(L50)'이 원외처방액 1위를 기록하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유비스트(UBIST) 자료에 따르면, 보령제약 '엘오공(L50)'의 2분기(4월~6월) 누적 원외처방실적은 11억8000만원으로, '아토르바스타틴+아제티미브' 제네릭 가운데 1위를 기록했습니다. 엘오공(L50)은 4월 출시 이후 첫 주부터 현재까지 1위를 유지하며, 매달 30%가 넘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BMS와 밀알복지재단은 청년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사업 '리부트' 지원 신청자를 21일부터 모집합니다. 리부트는 국내 청년 암 환자의 사회 복귀 및 자립을 돕기 위해 경제적·정서적 지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한국BMS제약이 후원하고 밀알복지재단과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2018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4회째를 맞이 했습니다.

 

동국제약의 알러지 유발물질 차단제 '코앤텍'은 실내의 각종 알러지 유발물질로부터 코를 보호해 줍니다. 동국제약은 유명 웹툰인 ‘외모지상주의’ 박태준 작가와 협업해 제작한 온라인 바이럴 광고를 지난달 선보였습니다. 유명 웹툰인 ‘외모지상주의’에 등장하는 주인공 친구들이 여행을 가서, 각종 알러지 유발물질 때문에 고생하고, 결국 ‘코앤텍’을 사용해 이를 해결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에이치케이이노엔이 글로벌 넘버 원 바이오 헬스 기업을 선언했습니다. 강석희 대표이사는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노엔의 코스닥 상장에 따른 향후 전략과 비전을 밝혔습니다. inno.N의 총 공모주식수는 10,117,000주로 공모예정가는 50,000원~59,000원, 총 공모금액은 5,059억 원~5,969억원 규모입니다. 7월 22일~26일 수요예측과 29일~30일 청약을 거쳐 8월 초 코스닥 시장에 입성합니다.

 

 

일동제약이 주사랑 공동체와 '비오비타' 후원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비오비타는 일동제약이 1959년 국내 기술로는 첫 선을 보인 이래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익숙한 장 건강 유산균, 낙산균 브랜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테라젠바이오가 용인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장 정동혁 교수팀과 공동 연구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규명했습니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에서 수행한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KoGES)의 코호트 자료를 활용해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혈중 CRP(C-반응성 단백질) 수치와 알부민 수치가 당뇨병 위험을 예측하는 새로운 지표가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메드트로닉의 약물 코팅 풍선 카테터(IN.PACT™ AV DCB)가 폐쇄성 병변을 가진 혈액 투석 환자의 동정맥루 치료에서 24개월간 임상적 효능과 안전성을 확인했습니다. 메드트로닉은 상지 동정맥루에 협착 병변이 있는 말기 신장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한 24개월 임상연구에서 인팩트 AV 약물 코팅 풍선 카테터를 이용해 경피적 혈관성형술을 받은 환자군이 일반 풍선 카테터로 시술받은 대조군보다 우수한 표적 병변 1차 혈관 개통률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이 최근 의료진에게 노디트로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카카오톡 채널 및 챗봇 고객센터를 정식 오픈했습니다. 노보 노디스크 성장호르몬제품 정보채널 및 챗봇은 의료진들이 노보 노디스크 성장호르몬제품에 대한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제작됐습니다.
JW그룹의 공익재단인 중외학술복지재단이 장애인 작가들을 대상으로 ‘2021 JW 아트 어워즈’를 개최합니다. 올해 7회를 맞는 ‘JW 아트 어워즈’는 장애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없애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국내 산업계 최초로 시작된 기업 주최 장애 미술인 대상 공모전이다. 총 상금 규모도 장애인 미술대전 중 최고 수준입니다.

 

 

한올바이오파마는 대웅제약과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안구건조증 치료제 'HL036 점안액'(성분명: 탄파너셉트)에 대한 두 번째 임상 3상(임상명: VELOS-3) 임상시험계획(IND)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했습니다. 미국의 경우 FDA에 제출한 최초 임상시험계획이 유효하게 유지되면, 이후 진행되는 임상시험은 별도의 승인 절차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조아제약이 위기 가정 아동을 위해 6천만 원 상당의 건강기능식품을 굿네이버스 서울서부지부(지부장 차혜진)에 전달했습니다. 조아제약이 후원한 건강기능식품 '스트롱바이오틱스 포르테'는 굿네이버스 서울서부지부가 방학 중 진행하는 '희망홈스쿨' 사업을 통해 서울 내 위기 가정 아동 1천 명에게 전달됩니다.

 

23일, 한독이 지난 20일 재즈 파마슈티컬과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 '빅시오스'의 국내 독점 판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아일랜드에 본사를 재즈 파마슈티컬은 신경과 및 항암 분야에서 출시된 의약품과 초기 및 후기 개발 단계의 신약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약 75개국에서 의약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독은 2015년 재즈 파마슈티컬과 중증 간정맥폐쇄증 치료제인 데피텔리오의 국내 판매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한미약품그룹이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와 함께 이중항체 기반의 ADC 항암제를 공동으로 개발합니다. 한미약품과 북경한미약품,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는 22일 북경한미가 개발한 이중항체 플랫폼 ‘펜탐바디’를 적용한 차세대 ADC(항체-약물 결합체, Antibody-Drug conjugates) 공동 연구 및 개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양사는 북경한미약품이 보유한 서로 다른 2개의 항원에 결합하는 이중항체 물질에 레고켐이 보유한 ADC 링커-톡신 플랫폼을 적용해 차세대 이중항체 ADC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한미약품은 이를 기반으로 신속한 글로벌 상용화 프로세스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한국바이오켐제약은 최근 특허청으로부터 항혈소판제 ‘실로스타졸(Cilostazol)'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약학제제에 대해 기술 특허 등록결정을 받았습니다. 실로스타졸은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고 혈관의 이완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동맥경화증, 뇌경색 등에 사용되는 약학제제입니다.

 

 

에스티팜이 자체개발 신약 에이즈치료제 ‘STP0404’이 강력한 효과와 우수한 안전성이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이같은 전임상 결과 논문이 국제 학술지 플로스 패소전스(PLOS Pathogens)에 게재됐습니다. 플로스 패소전스는 면역학 및 바이러스학 분야의 권위있는 학술지로, 제출된 논문은 해당 분야 학자들의 엄격한 심사 및 승인을 받아 게재됩니다.

사노피는 자사의 4가지 치과치료 브랜드를 프랑스소재 치과치료재 전문기업 셉토돈(Septodont)에 매각했습니다. 지난 6월말 16개 일반약 및 영양보충제 브렌드를 스타다사에, 남미시장 소비자 건강 브랜드 8품목을 하일페라사에 매각한데 이어 3번째입니다.

화이자는 아비나스(Arvinas)사 개발중인 에트로겐 수용체 표적 유방암치료제 후보물질 ARV-471의 공동 개발과 상용화를 위한 협력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화이자는 협력계약을 통해 아비나스에 6억 5천만달러를 선지급하고 지난 20일 30% 프리미엄 신주 발행 방식을 통해 3억 5천만 달러의 지분 투자를 진행하는 등 ARV-471 공동개발을 위해 10억달러(한화 1조 15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Tag
#화이자 #사노피 #에스피팜 #바이오켐 #한미약품 #한독 #조아 #한올바이오 #노보노디스크제약 #메드트리닉 #테라젠바이오 #일동 #에이치케이이노엔 #동국 #비엠에스 #보령 #씨젠 #비보존 #동아에스티 #로슈 #메나리니 #산텐 #부광 #셀트리온 #JW #중외 #유영 #녹십자 #유나이티드 #신풍 #유한양행 #광동 #알보젠 #일동바이이사이언스 #에이치엘비 #동아쏘시오 #엠에스디 #휴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