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태선 기자/  승인 2021.09.09 06:44

유한양행-종근당-동아에스티-삼성바이오로직스 환경에 주목
환경보호 등 관련 규제 준수와 오염물질 저감 등 다양한 노력

 

 

파란 하늘을 보고싶을 정도로 코로나19 이전 미세먼지가 극심했다. 역설적으로 코로나19로 공장이 멈춘 이후 파란 하늘이 볼 수 있었다. 그만큼 지구는 인간이 만드는 오염물질로 병을 앓고 있다. 이상기후를 막기위한 마지막 노력은 국가는 물론 기업, 개인이 모두 동참해야 가능한 상황이다. 탄소중립을 위한 국내 제약기업의 노력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파란 하늘을 보고싶을 정도로 코로나19 이전 미세먼지가 극심했다. 역설적으로 코로나19로 공장이 멈춘 이후 파란 하늘이 볼 수 있었다. 그만큼 지구는 인간이 만드는 오염물질로 병을 앓고 있다. 이상기후를 막기위한 마지막 노력은 국가는 물론 기업, 개인이 모두 동참해야 가능한 상황이다. 탄소중립을 위한 국내 제약기업의 노력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최근 세계 각국은 물론 해외 다국적 기업과 국내 대기업들도 앞다퉈 지구온난화를 막기위한 노력으로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각고의 노력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국내 대기업인 현대자동차는 오는 2045년까지 완전 탄소중립을 목표하며 단계를 밟아가고 있다. 내연기관자동차에서 벗어나 수소-전기차로 탈바꿈을 선언한 것이다.

그럼 의약품을 만드는 국내 제약사는 어떻까. 의약품은 다른 제조기업과 달리 상대적으로 탄소배출이 매우 적은 산업이기에 '굴뚝공장'의 형태는 아니다.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남은 온실가스를 산림 등 흡수, 이산화탄소 포장 및 저장, 활용 기술 등을 통한 제거해서 실질적인 배출량을 영(0, Zero)으로 만드는 '탄소중립'을 위한 국내기업들의 노력은 무엇이 있는 지 살펴봤다.

유한양행과 종근당, 동아에스티,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공개한 환경보호를 위한 활동을 소개한다.

 

◆유한양행

유한양행은 대기, 수질, 폐기물 등 환경오염물질의 배출과 관련된 정부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법적 배출허용기준보다 강화된 사내기준을 설정해 운영 중이다. 모든 환경오염물질에 대해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각각 법적기준치의 20% 이하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다.

대기오염 방지시설의 교체 등 환경시설에 대해 올해 약 5억원의 구매-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 한솔제지와 협력해 친환경 종이 포장지 소재를 개발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존 플라시틱 소재를 대체해 친환경성과 보존성을 높인 종이 포장지 소재를 개발해 다양한 제품군에 적용을 목표하고 있다.

 

◆종근당

종근당은 환경물질 배출과 환경 보호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꾀하고 있다. 천안공장의 경우 환경, 안전-보건 관련해 2018년 10월부로 환경(ISO14001), 안전-보건(ISO45001), 2019년 12월부로 에너지(ISO50001) 국제 인증을 획득했다.

에너지 절감을 위해 천안시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2012년 5월 31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협약서'를 작성하고 협약을 맺어 정부에서 실시한 전력사용량 10%절감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피크시간대 생산 및 작업시간 조정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실내온도 조정(동절기 : 18℃, 하절기 : 26℃)하고 조명은 자연 채광을 이용해 전등소등, 점심시간은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 OFF(컴퓨터 대기전력 절전 프로그램(무료)인 '그린터치' 설치) 및 실내조명 소등, 외등 LED등기구 및 고효율 냉동기와 Compressor Inverter형 교체계획, 상수, 연수,온수, 냉각수 펌프 인버터 채용 절전운전, 사내 LED전등 교체로 절전, 최대전력수요 제어장치 설치로 정점 제어, 잉여열(폐스팀) 사용, 사내 공조기 인버터 채용 절전운전 등을 실천하고 있다.

또 수질환경 개선을 위해 공장 내 발생되는 폐수를 1차 생물학적처리 처리하고 2차 화학적처리, 3차 물리적처리 후 최종 4차 고도처리를 해 법적 배출허용기준 이내로 방류하고 있다.

여기에 하천 및 주변도로에 지속적이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천안시 시책사업인 '1하천 정화활동' 및 '행복홀씨 입양사업'을 통한 환경정화활동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고도처리시설도 갖추고 있다.

폐기물관리는 생산 시 발생되는 일반과 지정 및 의료폐기물 분리배출 처리와 일반폐기물인 폐합성수지 처리시 전문위탁업체에 의뢰해 소각처리, 지정폐기물(기계유·작동유(액상, 고상), 그밖의폐유기용제, 연구검사용폐시약) 및 의료폐기물은 전문위탁업체에 의뢰해 소각처리하고 있다. 재활용 가능폐기물을 분리배출해 전문업체 위탁 재활용 처리하고 있다.

 

 

◆동아에스티

동아에스티는 어떨까. 천안공장은 물론 달성공장, 용인연구소까지 환경보호를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꾀하고 있다.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제42조 제5항'에 따른 관리업체에 해당 사항이 없고 녹색 기업 인증을 받은 바는 없으나, 천안공장은 2018년 ISO 14001 환경영시스템을 구축했으며, 달성공장은 ISO14001(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지난 6월 받았다. 동아는 그동안 나무심기 등 친환경 사업을 꾸준히 펼쳐왔다.

천안공장에서 추진되는 노력을 보면 에너지절감을 위해 정부에서 운영하는 '에너지 효율화 사업' 등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에너지효율화사업은 고효율인버터 설치(2020년), 폐수처리장 브로워 교체(2021년), 스팀 공급용 보일러를 소각장 스팀공급으로 변경해 에너지 절감(2016년)을 하고 있다.

아울러 하절기 심야 경부하 시간에 축냉, 중간부하, 최대부하시 방냉하는 수축열 시스템 운영(2016년), 압축기 부하변동에 따른 인버터 헤르츠 조절 멀티제어시스템 적용으로 전력사용량 저감(2015년), 스팀 트랩 교체로 열에너지 저감(2020년), 전체 형광등 LED로 교체해 전력사용량 저감(2018년), 개별냉동기에서 중앙공급 냉수공급 변경으로 전력사용령 저감하고 있다.

수질환경 개선을 위해 현장에서 발생되는 폐수를 '1차 생물학적 처리 후' 법적 허용기준 이내로 '폐수종말처리장'으로 최종 방류 처리하고 있다. 폐수처리장 배출수 농도 저감을 위한 지속적인 설비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주2회 종말처리장에서 샘플링 수질 측정관리, 2회/년 특정수질유해화학물질 전문기관 자가측정 실시하고 있다.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대기오염 방지시설 일일점검은 물론 2회/월 특정대기유해화학물질 전문기관 자가측정, 1회/년 먼지 전문기관 자가측정, 대기오염 방지시설 가동시간 720시간 기준 백필터, 활성탄 교체 관리하고 있다.

폐기물 관리의 경우 모든 폐기물은 '올바로시스템'에 전산 입력하여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전문 위탁업체에 의뢰해 합법적으로 처리하고 폐비닐, 폐용기 등 재활용 폐기물을 철저히 분리, 배출하고 있다.

유해화학물질도 관리자를 선임해 관리하고 있으며 유해화학물질 취급소 장외영향 평가 및 취급시설 정기검사 완료, 유해화학물질 관리대장 작성 및 보호장구 비치 관리하고 있다. 달성공장도 이와 다르지 않다.

그럼 용인연구소는 어떻게 운영될까.

에너지절감의 경우 2012년 1월 ~ 2월 정부에서 실시한 전력사용량 10% 절감에 적극동참(피크시간대 생산 및 작업시간 조정)했다. 실내온도 조정(동절기 : 18℃, 하절기 : 25℃)은 물론 자연 채광을 이용해 전등소등, 점심시간대는 컴퓨터 및 실내조명소등, 외등 시간타이머설치 운영, 고효율 보일러 교체, 하절기 수축열 시스템 운영, 상수 및 연수 펌프 인버터 절전운전, 소형 압축기 운영으로 대용량 압축기 정지를 실시하고 있다.

수질환경 개선을 위해 합성현장에서 발생되는 유기용제 폐수를 1차 물리·화학적 처리 후 2차 생물학적 처리를 실시하고 법적허용기준 이내로 처리해 방류하고 있다. 격월 전문기관에 자가측정 의뢰해 데이터관리하고 있다. 폐기물관리도 생산 시 발생되는 유기용매 분리배출하며 지정폐기물 전문위탁업체에 의뢰하여 처리, 음식물쓰레기 위탁업체에 의뢰해 처리하고 있다. 유해화학물질은 취급품목 변경등록 완료 후 분리보관 사용, 유해화학물질 관리대장 작성 등을 실행에 옮기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최근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에 뛰어든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어떻까.

사업장 관리 환경규제 준수 및 오염물질 저감에 뛰어들고 있다. 바이오 의약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질오염방지시설, 대기오염방지시설, 폐기물 보관시설, 소음방지시설 등을 설치해 주변 사회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사업장 환경관리는 자체 정기점검 및 관련 부처의 관리 감독을 받고 있다.

TMS 시스템 운영하고 있다. 환경기초시설 상시 감시체계를 구축해 오염물질 배출 허용 기준을 모니터링하고 환경오염사고 예방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폐기물 자원순환도 꾀하고 있다. 사업장에 배출되는 폐기물 분리배출 및 재활용 등 여러 활동을 통해 폐기물 절감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폐기물의 배출에서 최종 처리까지 전 과정을 파악하는 한편 매년 폐기물 위탁처리업체 대상 정기 점검-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환경 개선 투자도 적극적이다. 사업장 및 지역사회의 환경오염 방지 및 개선을 위해 환경기초시설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화학물질 관리를 위해 '화학물질관리법'과 '화학물질 등록 및 평가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기 위해 화학물질 통합 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모든 화학물질은 입고 전 사전평가를 거쳐 폐기까지 전 과정을 관리함으로써 화학사고 예방, 화학물질 취급자 대상으로 정기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보호구 착용 실습교육 및 비상 대응 훈련을 실시하는 등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다.

화학물질 통합관리시스템을 활용한 화학물질 생애주기관리(전과정)와 화학물질 취급시설 사고예방을 위해 이중배관, 감지기, 비상차단시설 등을 설치하고 매년 전문기관의 정기점검을 통해 화학물질 취급시설 관리 및 개선을 실시하고 있다. 상시 감시 시스템도 운영중이다.

특히 기후변화 대응에도 소극적이지 않다. 2017년부터 온실가스 배출권의 할당 및 거래에 관한 법률 제8조에 의거 관련 법규 기준을 준수하고 있으며,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을 제3자 검증 후 정부에 보고하고 이해 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비즈니스연속성경영시스템(ISO 22301) 국제 표준 인증을 통해 기후변화, 자연재해 등 예기치 못한 리스크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매년 온실가스 배출실적에 대한 모니터링 계획서 및 명세서를 제3자 검증을 통해 관리하고 공개하고 있으며 대기오염 총량관리를 위해 저감장치 운영, 기후온난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질소산화물, 먼지 등 오염물질 배출 저감에 노력하고 있다.

에너지 사용량 감축도 추진하고 있다. 지속적인 에너지-온실가스 저감 활동을 위해 고효율 설비 도입 및 개선 등의 투자를 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외부기관의 에너지 진단을 실시해 온실가스 배출 저감에 앞장서고 있다.

 

http://www.newsthevoice.com/news/articleView.html?idxno=22159


Tag
#환경 #제약 #탄소중립 #종근당 #동아에스티 #유한양행 #삼성바이오로직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