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민후 기자
  • 승인 2020.12.23 06:33

키스칼리-졸레어 등 접근성 개선
유전자치료제 졸겐스마-킴리아 상용화는 관전포인트

다사다난했던 2020년이 달력 한 장만을 남겨놓고 있다. 다국적제약사 한국지사들은 한 해를 어떻게 보냈을까. 제약사별로 발자취는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신약 도입이 활발했던 회사가 있었고, 급여와 관련해 진전을 이룬 회사도 있었다. 각 제약사의 발자국에선 새해 출발점이 엿보이기도 했다. 주요 5개사의 2020년을 살펴본다.

2020년 한국노바티스는 급여와 관련해 여러 포인트를 남겼다. ‘키스칼리’, ‘라핀나’ 등의 항암제 급여를 달성했고 마침내 ‘졸레어’의 치료문턱도 낮췄다. 포트폴리오에는 ‘비오뷰’와 ‘루타테라’ 등의 신약을 추가했다.

2021년에는 이야깃 거리가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유전자치료제 ‘킴리아’와 ‘졸겐스마’의 허가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코센틱스’와 ‘엔트레스토’ 등 주력제품의 급여확대 여부도 지켜볼만한 사안이다.

◇ 키스칼리-라핀나-졸레어 접근성 확대

CDK4/6억제제 키스칼리는 진행·전이성 HR+/HER2- 유방암 치료에 급여를 인정 받았다. 대상은 폐경전후 환자다. 폐경전 환자에 대해 키스칼리는 내분비요법과 병용으로 사용될 수 있다. 임상시험에서 해당 병용요법은 내분비요법 단독치료에 견줘 사망위험을 약 30% 낮추는 효능을 보였다. 현 시점 폐경전 환자군에서 외과적 수술(난소절제술) 없이 활용 가능한 CDK4/6억제제는 키스칼리가 유일하다.

BRAF억제제 라핀나는 매큐셀 병용전략을 바탕으로 BRAF V600E 변이 동반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1차치료 이상에 급여를 적용 받았다. 두 약물 조합은 임상시험에서 1차치료에 활용돼 무진행생존기간 10.9개월, 전체 생존기간 24.6개월 등의 성적을 남겼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www.newsthevoice.com/news/articleView.html?idxno=1683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