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승인 2023.11.21 07:15

환자안전 참여-목소리 중요성, 참여방법, 자율보고 등 소개

환자단체가 환자안전 캠페인을 진행한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대표 안기종)는 환자안전캠페인 '환자안전, 참여하고 함께해요'를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해 공개했다. 

영상은 환자안전 참여와 목소리의 중요성, 환자안전 참여방법, 환자안전사고 자율보고 등을 담았다.

먼저 의료기관에서 환자가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낙상과 투약오류, 감염 등을 막기위해 환자와 보호자의 적극적긴 참여와 목소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환자안전 참여방법과 관련, 병문안 문화개선 캠페인을 소개했다. 

병문안 가능시간, 병문안 허용인원, 병문안 장소 확인하기, 감염성질환자나 노약자, 임산부, 아동의 방문은 자제하기, 감염관리수칙과 개인위생, 애완동물 및 음식물 반입금지 지키기를 주문했다. 

특히 본인확인을 위해 먼저 나이와 이름 말하기, 낙상 예방을 위해 담당히 도와달라고 요청하고, 감염 예방을 위해 환자와 보호자 모두 손잘 씻기 등을 참여방법으로 지목했다. 

아울러 환자안전사고 자율보고도 안내했다. 

환자안전사고가 발생했거나 발생할 뻔한 경우 환자 또는 환자보호자도 해당 환자안전사고에 대해 자율적으로 보고할 수 있다며 환자안전보고학습시스템에서 환자-보호자용 자율보고에서 환자안전사고에 대해 보고할 수 있다고 알렸다. 

끝으로 환자안전을 위한 환자의 목소리를 들어달라며 재차 환자안전은 환자의 목소리와 참여에서 시작한다고 강조했다. 

환자단체연합회, 환자안전 캠페인..."참여와 목소리 중요"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