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태선 기자/ 승인 2021.07.28 07:26

'인트라푸신', '리브론정' 등 대상...희귀센터 '티올라' 등 4품목도

 

영진약품과 명문제약, 휴텍스제약이 생산지연과 원료공급 문제로 잇따라 품절 의약품이 나오고 있다.

앞서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의 일부 의약품도 공급지연이 현재 진행형이다.

27일 관련 업계와 희귀센터에 따르면 먼저 영진약품은 '인트라푸신500ml'이 임시 품절됐다. 아직 입고일정이 확인돼지 않고 있다.

또 명문제약의 '리브론정'도 생산지연으로 일시품절된 상태다. 공급재개는 역시 아직 미정이다.

휴텍스제약은 여러 품목에서 생산량 부족사태가 있다. 공급량이 수요량을 따라잡지 못한 품목이 있다.

'다이나브서방정'을 비롯해 '하이퍼텔미정'40mg과 80mg은 오는 연말까지 지속적으로 품절이 반복될 예정이다. 해당 업체는 품목신규를 자제하고 대체품목으로 교체할 것을 권장했다.

여기에 휴텍스제약은 '웰유로정10mg'과 원료공급 문제에 걸린 '알긴나지액', '실버세린연질캡슐'은 수요량 증가로 인해 품절을 예고했다.

한편 희귀필수의약품센터는 지난 21일 기준 제조국 수출제한으로 '프레마린질크림'과 '티올라정'이, 코로나 환산세로 인한 수출국 봉쇄로 '프로기노바21정 2mg', 긴급도입 '프로기노바28정 2mg'이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다.

이와 별개로 생산을 중단과 회수를 진행하는 제약사도 있다.

일동제약은 최근 '파스틱정'에 대한 생산중단을 거래처에 알렸다.

여기에 이든파마는 유통중인 '니자드캡슐150mg'에 대한 전량 회수를 진행중에 있다. 이는 제품 안전성시험 결과 NDMA 검출에 따라 사전예방적 조치로 시중유통품에 대한 영업자 회수를 진행한 것이다. 또다른 니자티딘제제인 진양제약의 '뉴자틴캡슐150밀리그램', 동구바이오제약의 '엑시티딘캡슐150mg', 인트로바이오파마 '아이티딘캡슐150mg'도 같은 이유로 회수에 합류했다.


Tag
#품절 #생산중단 #회수

 

http://www.newsthevoice.com/news/articleView.html?idxno=2123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