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01.28 06:10

진흥원, 인공지능 병리-영상진단 의료기기 등 동향 소개

미국이나 독일은 인공지능 병리-영상진단 의료기기 등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에 대한 보험 급여가 이뤄지고 있다.

그럼 국내는 어떠할까.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27일 보건산업브리프를 통해 '글로벌 디지털헬스케어 보험 적용과 비즈니스 모델 동향'(보건산업혁신기획팀 팀장 박대웅, 팀원 정유성)을 소개했다.

브리프에 따르면 디지털 헬스케어는 보건의료 전반의 효율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나 비용부담 문제의 해결이 필요하다며 전자의무기록(EMR), 의료영상정보시스템(PACS) 등 인프라 성격의 제품은 수요처인 병원에서 비용을 부담할 수 있으나 개별 환자에게 적용되는 제품의 경우 건강보험 적용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기존 건강보험 수가 체계는 디지털 헬스케어를 포섭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지목했다.

아울러 기존 체계 하에서 건강보험 수가를 인정받은 미국과 새로운 디지털 헬스케어 법제를 구축한 독일의 사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미국 HeartFlow는 자사의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이 별도 수가를 책정 받을 수 있는 독립된 서비스임을 다방면에 걸친 노력 끝에 정부 당국에 입증했다고 소개했다.

자세한 내용은 .www.newsthevoice.com/news/articleView.html?idxno=17551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 미국-독일 보험급여...국내는?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미국이나 독일은 인공지능 병리-영상진단 의료기기 등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에 대한 보험 급여가 이뤄지고 있다.그럼 국내는 어떠할까.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27일 보건산업브리프를 통해 \'글

www.newsthevoic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