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02.08 06:15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특화로 매출 절반 수출서 나와
1987년 설립...세계 43여 개국 진출 글로벌 기업으로
첫 세파클러 등 원료, 완제, 의료기기, 동물약 도전장

약(藥)을 만들기 위해서는 재료가 필요하다. 그 재료가 되는 약, 원료의약품을 만드는 회사가 있다. 최근 세계적으로 제네릭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저가의 중국산과 인도산 제품들이 원료약시장을 장악해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굳건히 국내시장을 발판으로 세계시장에 도전하는 국내 리더인 기업이 있다.

경보제약은 지난 1987년 경보화학으로 설립돼 원료의약품 시장에 뛰어들었다. 2001년 완제의약품 시장에도 눈을 돌리면서 이듬해에는 경보약품으로 상호를 바꿨다. 이후 2007년 경보제약으로 사명을 다시 변경해 현재에 이르렀다.

경보제약은 1994년 세파클러와 세파계 생산을 시작했다. 같은 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세파클러를 일본에 수출하는 성과를 냈다. 1996년에는 종근당 가족사로 편입됐다. 또 2002년에는 기존 원료의약품 생산을 넘어 KGMP 완제의약품 생산공장을 착공해 적합 인가를 받았다.

유럽의약품품질위원회(EDQM) GMP 인증 등 유럽을 비롯해 일본과 미국, 중국 등에서도 생산능력과 품질을 인정받기도 했다. 2019년에는 의료기기와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을 추가하고, 용인 신약연구센터를 설립해 연구개발에 한층 전력하고 있다.

그런 노력의 성과가 최근 스위스 제약사 바실리아, 스트라젠 2곳과 항생제 원료 위탁생산 및 수출계약으로 나타나고 있다. 기존 항암제와 세파계 항생제, 고활성 의약품, 일반제 등 다양한 원료의약품 생산은 물론 동물 헬스케어 사업까지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탄탄한 원료-완제 제조 및 품질관리 등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43개국에 수출하는 명실상부(名實相符)한 글로벌 제약으로 성장했다.

경보제약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위해 영업실적을 높이는 주요제품과 그간의 실적, 연구개발과제, 인적구조 등을 살펴봤다.

 

◆주요 품목과 그간의 매출 현황


역시 원료의약품 전문기업인 만큼 주요제품도 대부분 원료의약품이다. 지난해 3분기 기준 원료의약품의 비중은 65%를 차지했으며 완제의약품은 2.7%에 불과했다. 기타는 32.2%에 달했다.

일반 고지혈증치료제 외 원료의약품(API)은 615억원, 36.9%로 가장 비중을 많이 차지했다. 또 항생제 등 세파계 434억원으로 26%를 점유했고, 항암제의 경우 35억원으로 2.1% 수준이었다. 완제의약품은 써전흡입마취제 22억원-1.3%, 고지혈치료제 로수에지정 12억원-0.7%, 항생제 경보세파클러캡슐 12억원-0.7%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은 1447억원으로 연매출은 2000억원을 훌쩍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그럼 경보제약이 거래하는 주요 매출처는 어디일까.

우선 지난해 3분기 기준 계열사인 종근당에서 17.03%인 284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일반 원료약 등에서 낸 매출이다. 또 일본 Nippon bulk에 세파계 원료약 256억원을 거래해 전체 매출의 15.36%를 기록했다.

이밖에 RIVERSON & CO., LTD.에 일반 원료약 100억원, 하아텍팜에 세파계 원료약 108억원, 케어플러스원에 일반 원료약 등 49억원 어치를 팔았다. 전체 매출 중 수출이 786억원, 내수가 881억원으로 전체의 47.2%가 수출 매출이었다.

그동안의 매출 실적은 어떨까. 2013년 1622억원의 매출을 올린 이후 2014년 1698억원, 2015년 1780억원, 2016년 1867억원, 2017년 1917억원, 2018년 2013억원으로 2018년 처음 2000억원 고지를 넘어섰다. 다만 2019년에는 1917억원으로 주저앉아 다소 주춤하는 분위기를 연출했다.

지난해 3분기에는 전년동기 1431억원 대비 16.5% 증가한 1667억원이 넘으면서 2200억원 안팎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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